국문 요약
생체막에 존재하는 스핑고지질(Sphingolipid)은 인지질(Phospholipid)과 함께 세포막 (Membrane)을 구성하는 주요 물질로서, 세포의 성장, 분화, 사멸 등의 생명 현상을 조절하는 물질이다. 이러한 과정은 세포가 외부 자극을 받아 생체막의 스핑고미엘린(Sphingomyelin; SM)이 분해되어 진행되는데, 스핑고미엘린의 분해물인 세라마이드(Ceramide;CER), 스핑고신 (Sphingosine;SPH), 스핑고신 일 인산(Sphingosine 1-phosphate;S1P)은 세포 내 2차 신호 전달자 (Second messenger)로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Pichia ciferrii 효모를 이용한 발효를 통해 얻은 phytosphingosine(PHS)을 유도체 합성의 기초물질로 사용하였으며 N-alkylation, O-alkylation, intramolecular cyclization, Pegylation을 통하여 스핑고지질 유도체를 합성하였다. 또한 Chiral Aziridine-2-Carboxylates를 시작 물질로 이용하고, alkylation반응을 통한 aziridine ring opening, dehydrogenation을 통한 debenzylation, acylation반응을 거쳐 스핑고지질 유사체를 제조하였고, 이 물질들을 이용하여 스핑고신키나제와 세라마이드키나제의 저해 효과를 탐색하였다.
스핑고신키나제(Sphingosine kinase : SPHK)는 SPH를 인산화시켜 S1P로 전환시키는 효소로서 최근 발암 유전자로서의 가능성이 제기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스핑고신키나제 억제제인 디메칠스핑고신(N,N-dimethylsphingosine:DMS)보다 스핑고신 키나제 억제효과가 우수한 수개의 화합물을 발견하였다. 모노메칠파이토스핑고신(N’-monomethylphytosphingosine;MMPS)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모노메칠파이토스핑고신이 세포 내 SPHK활성을 억제하여 SPH 및 CER를 축적시키는 것을 확인하였고, 여러 암 세포에서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특히 항암 치료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방사선 조사와 함께 사용한 실험에서 Synergy효과가 우수하여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증가시켰으며 이는 MMPS가 방사선 민감제 (sensitizer)로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한편 아지리딘링(Aziridine ring)을 이용하여 합성한 스핑고신 유사체 중 SPHK 2에 대해 특이적인 억제효과를 가지는 SG12와 SG14를 얻었다. 기존의 SPHK저해제인 DMS는 SPHK의 subtype에 대한 선택성이 없고, 프로테인 키나제 C(Protein kinase C; PKC)도 억제하는 단점이 있었으나, SG14는 SPHK1과 PKC는 저해하지 않고, SPHK2만 억제하였다. 면역억제제로서 개발되고 있는 스핑고지질 유사체인 FTY-720이 세포 내에서 SPHK 2에 의해 인산화되어 활성화 되는 것이 확인되면서, SPHK2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SG14은 immune modulator의 활성화 조절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세라마이드 1 인산(C1P)은 CERK에 의해 CER가 인산화되어 생성되며, 세포 사멸의 억제 및 면역세포에서 탈 과립화에 관여하는 것이 알려졌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도체 중 CERK활성을 저해하는 효과가 우수한 물질을 얻었다. CERK 저해제인 K1은 SPHK나 디아실글리세롤키나제(DGK)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CERK만을 억제하였다. K1이 면역세포인 mast cell의 탈과립(degranulation)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보아 CERK 와 C1P가 알러지(Allergy) 반응에 관여함을 확인하였으며, CERK 저해제가 과민 면역반응의 억제에 활용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