샛별 어린이집 평가인증 참여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Author(s)
서용례
Advisor
곽승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2
Language
kor
Keyword
평가인증문화기술적 연구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평가인증에 참여하는 샛별어린이집에서의 시설장, 교사의 경험을 관찰, 탐색하고 샛별어린이집의 평가인증 참여를 통해 나타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써 보육현장에서의 영유아를 위한 질적인 보육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샛별어린이집의 평가인증 참여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둘째, 샛별어린이집 평가인증 참여에서 나타난 긍정적 측면은 어떠한가? 둘째, 샛별어린이집 평가인증 참여에서 나타난 부정적 측면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이 평가인증 참여 준비과정의 진행상황을 살펴보고 맥락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2009년 5월부터 8월 말까지 수원시내에 위치한 샛별어린이집의 평가인증 참여를 통해 나타난 현상들을 관찰하였고, 시설장 및 교사들과 비 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기간 동안 총 28회 관찰 자료와 18회의 시설장 및 교사면담자료, 사 진 및 일일보육일지, 연․월간 및 주간보육계획안, 교사 회의록 등의 문서자료 등을 관찰하고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현장노트 기록과 면담기록, 관련 문서 등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샛별어린이집은 평가인증 참여에서 ‘구성원의 협의가 결여된 불안한 출발에서의 참여 신청’과 ‘협력하는 학습, 교류와 조력을 통한 성장의 자체점검’, ‘일상에서의 자연스러운 평가를 받는 현장관찰’을 경험하였다. 시설장은 어린이집 시설이 오래되었고, 주변에 신설어린이집이나 유아교육기관들의 증가로 인해 떨어지는 경쟁력 속에서 매년 바뀌는 보육정책의 혼란으로 인해 안정된 어린이집을 운영하고자 하는 시설장의 바람이 크게 작용했고 평가인증을 신청하는 계기가 되었다. 협의 없이 신청된 평가인증은 교사들에게 심리적인 준비성 없이 주변 소문에 의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평가인증 참여과정을 경험하였다. 평가인증을 참여하는 과정은 평가인증 자체적인 지표교육은 논의와 토론을 통해 평가인증 지침서 내용을 숙지하면서 지표의 의미를 함께 알아가는 경험으로 이루어 졌으며, 조력을 통해 어린이집의 문제점을 알아가고 수정, 보완하였다. 이후 현장관찰자의 방문을 통해 자체점검 기간 동안 변화된 어린이집의 생활을 일상의 연속성 안에서 평가받는 경험을 하였다. 둘째, 평가인증의 참여에서 ‘보육환경 개선을 통한 보육의 질 향상’과 ‘교사업무의 체계화 및 전문화’의 긍정적 측면이 나타났다. 특히 샛별어린이집의 환경변화에서 살펴보면 평가인증 참여를 통해 관리소홀로 노후화된 보육환경 및 설비를 개보수 함으로서 오래된 보육시설의 틀을 벗어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지표에서 제시하는 세부 항목들에 대해 체계적인 문서화 과정과 다양해진 문서를 간소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교사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업무를 분담하는 등 협력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의 전문성이 향상되는 긍정적 측면이 나타났다. 이렇게 샛별어린이집의 평가인증은 보육환경 개선을 통한 보육의 질 향상과 업무의 체계화 및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셋째, 평가인증 참여에서 나타난 부정적 측면을 살펴보면 샛별어린이집의 교사들은 어린이집의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였고 시행착오를 겪는 동안 준거마련을 위해 하나씩 증가하는 업무량과 평가인증 지표의 방향을 잡지 못하고 부담감 속에 기다려지는 조력자의 방문, 그리고 평가인증의 참여과정을 경험하면서 나타나는 구성원 간의 갈등과 괴리감 등 부정적 측면들이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활동을 기록하기 위해 영유아를 관찰하는 동안 교사들은 긴장 속에서의 일과 가 연속적으로 진행되고 이러한 부담감은 보육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라는 부정 적 측면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중한 업무량으로 인해 교사의 시선이 영유아 에 게 머물지 못 해 나타나는 위험한 상황의 발생은 평가인증 참여과정에서 부정 적인 측면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력자의 방문은 자체점검 마지막 단계에 이루어져 많은 도움을 받지 못 하였 다. 샛별어린이집의 교사들은 대부분 조력자의 지도가 조금 도움이 되기는 하 였으나 객관적이지 못하고 주관적인 지표의 해석으로 인하여 시설장과 교사들 에게 혼란과 갈등을 제공하는 부정적 측면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평가인증 참여에서 나타나는 샛별어린이집 구성원간의 갈등과 괴리감은 시설 장과 교사의 입장 차이에서 발생되거나 개인 성향의 차이, 연령과 경험의 차이 등에서 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평가인증의 참여과정에서 오는 시설장 과 교사들의 업무적 부담감과 누적되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나타나 는 부정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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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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