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먼저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관심사와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보고, 발달에 따른 유아교사관심사와 교사효능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수원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25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연구도구로 교사 평정척도(Kindergarten Teacher Concer ns Rating Scale : KTCRS)를 장선화(1994)가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도록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교사효능감 검사 도구는 Enochs와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과학 교수 효능감 검사 도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 STEBI)로 이분려(1998)가 일반적인 교사효능감 검사 도구로 번안·수정한 후, 김순남(2000)이 이를 다시 우리나라 유아교육 상황에 맞게 재수정하여 타당화 검사를 마친 것을 사용하였다.
배경 변인(학력, 근무기관의 종류, 직책, 자격증유형, 담당유아연령)에 따른 유아교사관심사를 알아보기 위하여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관심사 차이를 t-test와 분산분석(oneway ANOVA)을 통해 분석하였다. 배경 변인(학력, 근무기관의 종류, 직책, 자격증유형, 담당유아연령)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 차이를 t-test와 분산분석(oneway ANOVA)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관심사와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 변인(학력, 근무기관의 종류, 직책, 자격증유형, 담당유아연령)에 따른 유아교사관심사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근무기관종류에 따라 성숙관심사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자격증 유형에 따라 강화관심사와 갱신관심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항목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학력에 차이, 근무기관종류에 차이, 직책에 차이, 자격증유형에 차이, 담당학급에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적 교수 효능감은 직책, 자격증 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관심사와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교사관심사와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교사관심사 하위변인인 생존관심사, 강화관심사, 갱신관심사, 성숙관심사와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효능감 수준에 따라 관심사의 수준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이 교사관심사가 높다는 것은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에 높은 관심을 갖고 교직에 임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실제적인 교수 행동에서의 차이를 유발할 뿐 아니라 교사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