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영상자료 활용이 장애-비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BAEK EUN SOOK
Author(s)
백은숙
Alternative Author(s)
BAEK EUN SOOK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Keyword
통합영상자료 교육활동+상호작용 +장애-비장애유아+사회적 통합
Abstract
장애유아를 통합하고 있는 학급에서는 장애유아와 비 장애유아의 사회적인 통합을 위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유치원의 장애유아통합교육현장에서 장애유아와 비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상호작용과 장애이해의 교육활동방법으로 실제 유아들의 영역별 활동을 녹화하여 재구성한 통합영상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영상자료를 활용한 교육활동이 상호작용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1-1 통합영상자료를 활용한 교육활동이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1-2 통합영상자료를 활용한 교육활동이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통합영상자료를 활용한 교육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이해 및 태도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장애유아를 통합하고 있는 만5세반 4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절차는 연구사전승인, 교사교육,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로 8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활동내용으로는 실제 유아들의 영역별 활동녹화자료를 재구성한 통합영상자료 활동을 시청(20분), 토론활동(10분) 등 30분 활동과 영역별 활동으로는 자유선택활동2회, 이야기나누기 2회, 조형활동 2회, 게임 2회, 야외학습 2회 등 10회의 활동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여 이에 따른 장애-비 장애유아의 상호작용 ,행동, 장애유아에 대한 이해및 태도변화를 도구(교사평정, 행동 관찰 기록지)를 사용하여 관찰,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사전, 사후 검사 후 SPSS 1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고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통합영상자료를 활용한 상호작용 촉진활동은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장애유아에 대한 비 장애유아의 태도 변화 및 이해와 상호작용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통합영상자료를 활용한 상호작용 행동을 관찰한 결과 장애유아, 비 장애유아의 시작 반응행동, 회기별, 활동영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셋째 장애- 비 장애유아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비 장애유아와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통합영상자료를 활용한 교육활동이 장애-비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에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장애- 비 장애유아의 사회적, 경제적, 시간적, 물리적 요인으로 인한 일반유치원에서의 통합 활동의 어려움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우며 현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일과 운영 중 쉽게 활용할 수 있고 통합 환경에서 장애유아뿐만 아니라 비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생활 지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적인 측면의 방향을 제시한 점에 의의를 두며, 앞으로도 장애-비 장애유아의 사회적인 통합을 위해서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상호작용촉진활동과 함께 비 장애유아의 행동특성까지도 고려한 프로그램개발 및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00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