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의 보육시설 선택기준 분석

Subtitle
평가인증제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KIM, YOUNG AE
Author(s)
김영애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 AE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8
Language
kor
Keyword
보육시설선택기준평가인증제학부모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보육수요자인 학부모들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자녀의 보육시설을 선택하고 있으며, 보육시설의 평가인증제 유?무가 보육시설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조사 분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위치한 민간어린이집 3곳, 가정어린이집 4곳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가 고려하는 어린이집 선택기준 중 가장 많이 것은 어린이집의 보육환경, 청결상태, 교사의 자질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선택이유는 보육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어서, 자녀가 좋아해서, 집과 가까워서, 원장이 마음에 들어서, 교사가 마음에 들어서, 다른 친구가 보내고 있어서, 보육비가 저렴해서, 특기교육을 많이 시켜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시설 평가인증 유?무에 따른 학부모의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조사 대상 학부모의 77.2%가 보육시설 선택 시 평가인증을 고려한다고 하였다. 현재 자녀를 평가인증을 받은 보육시설에 보내는 학부모가 평가인증을 받지 않은 보육시설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보다 평가인증 유?무를 더 많이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보육시설 평가인증 유?무에 따라 보육기관에 대한 신뢰감 차이에 대한 결과는 보육환경, 보육의 질, 안전관리, 보육시설의 신뢰감, 보육시설의 인지도, 보육시설의 학부모 참여도, 보육시설의 놀이시설물 부분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학부모들은 평가인증을 받은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이 평가인증을 받지 않은 보육시설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기관은 시대적 요구에 맞는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평가인증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함께 평가인증이 정착이 되도록 하여 학부모들이 보육기관을 신뢰하며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부모의 보육기관 선택 기준과 평가인증 유?무에 따른 차이에 대한 조사 분석한 결과이기에 보육기관의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향후 추가적인 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987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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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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