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과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임민택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8
Language
kor
Keyword
유아의 문제행동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환경과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부모, 교사 등이 유아의 문제 행동을 진단하고 예방, 치료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가정환경 질적 수준과 유아의 문제행동에는 관련성이 있는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에는 관련성이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산시에 소재한 H, N 유치원에 다니는 만 4, 5세 유아 265명과 그들의 어머니로 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환경 질적 수준과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은 전체적으로 미약하지만, 유아의 사회적응력 문제와 가장 높은 상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에서는 어머니가 애정적 양육태도를 가진 경우 협응력 부족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가 통제적 양육태도를 가진 경우 주의력부족, 사회적응력 부족 및 문제행동 총점에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문제행동 영역과 어머니 양육태도 사이에서 의미 있는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에서는 협응력 부족, 주의력 부족에서 여아보다 남아가, 보다 많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에서는 심한의존, 협응력 부족, 주의력부족, 심한공격성, 사회적응력 부족, 총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은 점차 감소되고 있으나 심한공격성 유형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공격성 행동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어머니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의 차이에서는 어머니의 연령과 심한의존에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여섯째,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의 차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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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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