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성장인자 전달용 헤파린 고정화 고분자의 합성 및 응용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Jung Seok Lee
Author(s)
이중석
Alternative Author(s)
Jung Seok Lee
Advisor
박기동
Department
일반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2
Language
eng
Abstract
수용액 상에서 자발적으로 마이셀을 형성하는 양친매성 고분자는 약물전달 시스템의 응용분야에서 널리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여러가지 약의 효능이 동시에 필요한 상처 부위를 치료하는 경우, 마이셀에 한가지 약물을 담아 전달하는 시스템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헤파린을 함유하고 있는 마이셀을 개발하여 두가지 약을 동시에 전달하는 운반체를 만드는 데 있다. 양친매성 고분자인 테트로닉과 카프로락톤 및 주석계 촉매를 벌크 중합하여 테트로닉-카프로락톤 공중합체를 제조한 후, EDC/NHS 결합체로써 헤파린을 공유결합시켜 테트로닉-폴리락타이드-헤파린 공중합체를 합성하였다. 합성된 고분자의 구조와 물리화학적 특성은 핵자기공명분광법 (1H-NMR), 적외선 분광법 (FT-IR), 젤투과크로마토그래피법 (GPC)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공유결합된 헤파린의 양은 측정 결과, 0.44㎍/㎍ 으로 계산되었으며, 헤파린의 활성은 결합되지 않은 상태의 헤파린에 비해 43.6% 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합성된 고분자가 단백질 전달 운반체로써 적절한지 평가하기 위하여, 임계 마이셀 농도 (CMC)와 마이셀의 크기, 약물 저장 효율, 그리고 체외에서의 약물 방출 경향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헤파린을 함유한 고분자 마이셀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약물 운반체는 다양한 단백질과 소수성 약물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에 적합하므로, 약제학과 조직공학에서 높은 유용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19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olecular Science and Techn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