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최적 고속도로 램프미터링 레이아웃 설계 방안

Alternative Title
Kim In su
Author(s)
김인수
Alternative Author(s)
Kim In su
Advisor
최기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0-02
Language
kor
Keyword
램프미터링레이아웃미시적 시뮬레이션최적 고속도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램프 미터링 도입에 있어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과정중 하나로 램프 미터링 정지선의 위치 선정에 있어 변화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국외 지침들을 검토하여 설계지침들을 검토하고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그 적정성을 파악하여 국내 실정에 맞춰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실험한 결과 전진 배치를 실시한 경우 하부도로의 속도가 증가하고 본선의 효과가 떨어지는 반면, 후진배치를 하는 경우에는 본선의 속도가 증가하고 하부도로의 효과가 떨어졌다. 전진 배치의 경우 문헌 고찰에서 전술하였던 대기행렬 관리 수단들과 더불어 병행 사용하게 될 시 램프미터링에 접속하는 대기행렬 차량들과 하부도로를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지만 본선에 악영향을 미치며, 후진 배치의 경우 본선 속도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하였지만 하부도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국내에 없는 지침을 적용하고 정지선의 전∙후진 배치 요소를 통해 최적 레이아웃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64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