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최적 고속도로 램프미터링 레이아웃 설계 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기주-
dc.contributor.author김인수-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40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40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40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64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국내 램프 미터링 도입에 있어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과정중 하나로 램프 미터링 정지선의 위치 선정에 있어 변화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국외 지침들을 검토하여 설계지침들을 검토하고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그 적정성을 파악하여 국내 실정에 맞춰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실험한 결과 전진 배치를 실시한 경우 하부도로의 속도가 증가하고 본선의 효과가 떨어지는 반면, 후진배치를 하는 경우에는 본선의 속도가 증가하고 하부도로의 효과가 떨어졌다. 전진 배치의 경우 문헌 고찰에서 전술하였던 대기행렬 관리 수단들과 더불어 병행 사용하게 될 시 램프미터링에 접속하는 대기행렬 차량들과 하부도로를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지만 본선에 악영향을 미치며, 후진 배치의 경우 본선 속도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하였지만 하부도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국내에 없는 지침을 적용하고 정지선의 전∙후진 배치 요소를 통해 최적 레이아웃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1 연구의 범위 2.2 연구의 방법 제 2 장 문헌고찰 제 1 절 램프 미터링의 개념 1.1 개념 1.2 중요성 제 2 절 국내외 관련 지침, 연구 고찰 2.1 국외 관련 지침, 연구 고찰 2.2 국내 관련 지침, 연구 고찰 2.3 램프미터링 시스템 기준 고찰 2.4 국내 램프미터링 시스템(RMS) 설치기준 제시안 2.5 문헌 검토 결과 제 3 장 미시적 시뮬레이션 분석 제 1 절 시뮬레이션 개요 1.1 개요 1.2 시뮬레이션 설정과 수행과정 제 2 절 예비 시나리오 분석 2.1 예비 시나리오 과정 2.2 예비 시나리오 결과 2.3 변수 설정 제 3 절 시나리오(1) 분석 3.1 시나리오 과정 3.2 시나리오(1) 결과 3.3 소결론 제 4 절 시나리오(2) 분석 4.1 시나리오 과정 4.2 시나리오(2) 결과 4.3 소결론 제 5 절 현장 적용 및 결과 5.1 현장 적용 5.2 적용 결과 제 4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제 1 절 결과 종합 1.1 결과 종합 1.2 의사 결정 과정의 활용 제 2 절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최적 고속도로 램프미터링 레이아웃 설계 방안-
dc.title.alternativeKim In su-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In su-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36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408-
dc.subject.keyword램프미터링-
dc.subject.keyword레이아웃-
dc.subject.keyword미시적 시뮬레이션-
dc.subject.keyword최적 고속도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