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Alternative Title
KIM MIN TAE
Author(s)
김민태
Alternative Author(s)
KIM MIN TAE
Advisor
이상수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Keyword
인체 노면 마찰 계수보행자 교통사고
Abstract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차 대 보행자 교통사고는 다른 유형의 사고에 비해 피해가 매우 크고 사고의 비중도 높으나 사고의 특성 상 교통사고의 과학적 접근이 쉽지 않다. 기존 보행자 사고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차 대 보행자의 충돌 실험에 대한 실험식 도출에 집중되어 있고, 실험식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되는 인체 활주 마찰 계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현장실험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실험값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건조한 아스팔트 도로에서의 인체노면 마찰계수의 값은 0.59~0.62, 건조한 콘크리트 도로에서는 0.59~0.61로 측정되었다. 또한, 젖은 아스팔트 도로에서의 인체 마찰계수는 0.56~0.59, 젖은 콘크리트 도로에서에서는 0.51~0.54로 파악되어 건조한 노면 상태와 비교하여 각각 5.0%와 8.3%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도출된 인체 마찰계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고 상황과 보행자 전도거리 공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는데, 실험 수치와 시뮬레이션 결과가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국내에서 교통사고 조사 시 사용되고 있는 인체 마찰계수의 적용 값의 범위를 축소하였고 이는 실제 교통사고 분석업무에 활용되어 사고 조사의 정확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61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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