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상수-
dc.contributor.author김민태-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34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34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86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61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09. 2-
dc.description.abstract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차 대 보행자 교통사고는 다른 유형의 사고에 비해 피해가 매우 크고 사고의 비중도 높으나 사고의 특성 상 교통사고의 과학적 접근이 쉽지 않다. 기존 보행자 사고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차 대 보행자의 충돌 실험에 대한 실험식 도출에 집중되어 있고, 실험식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되는 인체 활주 마찰 계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현장실험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실험값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건조한 아스팔트 도로에서의 인체노면 마찰계수의 값은 0.59~0.62, 건조한 콘크리트 도로에서는 0.59~0.61로 측정되었다. 또한, 젖은 아스팔트 도로에서의 인체 마찰계수는 0.56~0.59, 젖은 콘크리트 도로에서에서는 0.51~0.54로 파악되어 건조한 노면 상태와 비교하여 각각 5.0%와 8.3%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도출된 인체 마찰계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고 상황과 보행자 전도거리 공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는데, 실험 수치와 시뮬레이션 결과가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국내에서 교통사고 조사 시 사용되고 있는 인체 마찰계수의 적용 값의 범위를 축소하였고 이는 실제 교통사고 분석업무에 활용되어 사고 조사의 정확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목 차 - 제 1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3절 연구의 흐름도 3 제 2장 이론적 고찰 4 제 1절 인체 노면 마찰 계수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 4 1. 마찰계수의 일반적인 특성 4 제 2절 보행자 사고와 관련된 기존 이론 고찰 8 1. 보행자 사고 발생 시의 쟁점사항 8 2. 차 대 보행자 사고에서의 보행자의 움직임 10 3. 차 대 보행자 사고의 유형 14 4. 차 대 보행자 사고 재현 및 분석 방법 15 5. 보행자 충돌속도 계산식 16 제 3장 실험 결과 및 분석 18 제 1절 실험 방법 및 도구 18 1. 실험 방법 18 2. 실험 과정 18 제 2절 인체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20 1. 건조한 아스팔트 도로 20 2. 건조한 콘크리트 도로 22 3. 젖은 아스팔트 도로 24 4. 젖은 콘크리트 도로 27 제 3절 컴퓨터 시뮬레이션(by PC-CRASH)에 의한 연구 결과 검증 28 1. 건조한 노면에서의 인체 마찰계수에 관한 실험적 검증 28 2. 젖은 노면에서의 인체 마찰계수에 관한 실험적 검증 30 제 4장 결론 및 향후과제 33 참 고 문 헌 34 ABSTRACT 35 감 사 의 글 3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dc.title.alternativeKIM MIN TA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MIN TAE-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63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866-
dc.subject.keyword인체 노면 마찰 계수-
dc.subject.keyword보행자 교통사고-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