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수학 수업에서 주로 다루어진 문제들은 완성되어 있는, 정형화된 단답형 문제로서 기억 확인, 계산 연습, 응용문제가 대부분이고 물론 이런 문제를 통해서 학생들이 수학적 정의나 사실을 알게 할 수 있지만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이나 학습적 흥미나 동기 유발에는 충분히 대응하지 못했고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의 발굴이나 수학적 성취 평가에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 그러나 하나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문제가 아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여러 가지 답이 나올 수 있는 개방형 문제를 통해 확산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으며, 개방형 문제는 문제의 해석과 답이 다양하므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 이미 형성된 지식과 경험 위에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창조할 수 있고 수학적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개방형 문제가 수학적 창의성의 평가에 적절하고 수학적 창의성의 신장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개방형 문제를 영재학생의 판별 과제뿐만이 아니라 일반 수학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평가기준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개방형 문제를 통한 수학적 창의성 평가에 대한 평가 기준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적절한 평가를 통하여 좀 더 발전된 교수 학습과제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