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문제를 통한 수학적 창의성의 평가기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수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21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21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54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3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6. 2-
dc.description.abstract기존의 수학 수업에서 주로 다루어진 문제들은 완성되어 있는, 정형화된 단답형 문제로서 기억 확인, 계산 연습, 응용문제가 대부분이고 물론 이런 문제를 통해서 학생들이 수학적 정의나 사실을 알게 할 수 있지만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이나 학습적 흥미나 동기 유발에는 충분히 대응하지 못했고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의 발굴이나 수학적 성취 평가에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 그러나 하나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문제가 아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여러 가지 답이 나올 수 있는 개방형 문제를 통해 확산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으며, 개방형 문제는 문제의 해석과 답이 다양하므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 이미 형성된 지식과 경험 위에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창조할 수 있고 수학적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개방형 문제가 수학적 창의성의 평가에 적절하고 수학적 창의성의 신장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개방형 문제를 영재학생의 판별 과제뿐만이 아니라 일반 수학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평가기준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개방형 문제를 통한 수학적 창의성 평가에 대한 평가 기준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적절한 평가를 통하여 좀 더 발전된 교수 학습과제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과제 3 II. 이론적 배경 4 1. 수학적 창의성의 개념 4 2. 수학적 창의적 문제해결력 10 3. 개방형 문제의 개념과 특징 16 4. 개방형 문제와 수학적 창의성 21 가. 수학적 사고능력 22 나. 수학적 창의성 34 III. 평가 41 1. 평가의 개념 41 2. 평가 방법 44 3. 평가 원리 46 4. 평가 기준 49 가. 성취기준 50 나. 평가기준 50 다. 서술형 평가기준 51 5. 평가 내용 54 6. 개방형 문제를 통한 평가 59 IV. 평가의 실제 61 V. 결론 및 제언 69 1. 요약 및 결론 69 2. 제언 71 VI. 참고문헌 7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개방형 문제를 통한 수학적 창의성의 평가기준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51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47-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