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자료 개발에 관하여 연구한다. 첫째, 이론적 배경으로 역사 발생적 원리와 수학 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에 대해 조사한다. 둘째, 방정식의 어원, 역사, 방정식에 관련된 일화를 소개한다. 셋째, 일차 방정식, 연립 방정식, 이차 방정식에 관한 수학사 자료들을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수학사를 활용 방안과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여 그 기대효과를 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