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용순-
dc.contributor.author홍은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17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17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63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1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에서는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자료 개발에 관하여 연구한다. 첫째, 이론적 배경으로 역사 발생적 원리와 수학 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에 대해 조사한다. 둘째, 방정식의 어원, 역사, 방정식에 관련된 일화를 소개한다. 셋째, 일차 방정식, 연립 방정식, 이차 방정식에 관한 수학사 자료들을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수학사를 활용 방안과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여 그 기대효과를 논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구성 및 내용 = 3 3.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역사 발생적 원리 = 5 2. 수학 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 = 8 Ⅲ. 수학사 자료 연구 = 13 1. 방정식의 역사적 개관 = 13 가. 방정식의 어원 = 13 나. 방정식의 역사 = 15 다. 방정식에 관련된 일화 = 23 2. 일차 방정식에 관한 수학사 자료. = 30 3. 연립 방정식에 관한 수학사 자료 = 39 4. 이차 방정식의 수학사 자료 = 47 Ⅳ. 방정식 지도에서 수학사 활용 = 56 1. 7-가 방정식 단원에서 수학사의 활용방안 = 56 2. 8-가 방정식 단원에서 수학사 활용방안 = 58 3. 9-가 방정식 단원에서 수학사 활용방안 = 58 5.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 학습 지도안 개발 = 61 6. 교수 교수-학습 과정안 (부록에 별도 제시 제시) = 62 7. 기대되는 성과 = 62 Ⅴ. 결론 및 제언 = 63 참고 문헌 = 66 부록 (교수-학습 과정안) = 7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9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32-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