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함수 개념의 지도방안

Author(s)
안윤정
Alternative Author(s)
An, Yun Jung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08
Language
kor
Abstract
중학교 수학 교과 과정 중 함수는 매우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함수적 사고는 미래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그 소양으로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함수에 관한 학습은 큰 의의를 가질 뿐만 아니라 수학의 여러 가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함수의 개념은 수학에서 아주 중요한 통합적 아이디어의 하나이다. 두 집합의 원소 사이의 특수한 대응 관계인 함수는 산술, 대수에서 기하, 확률에 이르기까지 교육 과정 전체의 공통된 주제일 뿐만 아니라, 실생활이나 자연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많은 투입과 산출 상황의 수학적 표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함수 개념을 다루었고 중학교 1학년(7-가 단계)에서부터 3학년(9-가 단계)까지 각 단원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1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