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함수 개념의 지도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안윤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9:17Z-
dc.date.available2018-11-08T07:39:17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67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1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dc.description.abstract중학교 수학 교과 과정 중 함수는 매우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함수적 사고는 미래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그 소양으로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함수에 관한 학습은 큰 의의를 가질 뿐만 아니라 수학의 여러 가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함수의 개념은 수학에서 아주 중요한 통합적 아이디어의 하나이다. 두 집합의 원소 사이의 특수한 대응 관계인 함수는 산술, 대수에서 기하, 확률에 이르기까지 교육 과정 전체의 공통된 주제일 뿐만 아니라, 실생활이나 자연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많은 투입과 산출 상황의 수학적 표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함수 개념을 다루었고 중학교 1학년(7-가 단계)에서부터 3학년(9-가 단계)까지 각 단원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내용 = 3 3. 연구 방법 = 4 4. 연구의 제한점 = 4 Ⅱ. 제 7차 수학과 중학교 교육과정 = 5 1.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 6 2. 수학과 목표 = 7 3. 제 7차 수학과 중학교 교육과정 - 규칙성과 함수 영역 = 8 Ⅲ. 함수 개념 지도 배경 = 21 1. 함수 개념의 역사적 변천 과정 = 21 2. 학교 수학에서의 함수 개념 발달 = 29 3. 제 7차 교육과정에서 함수 개념 도입 = 31 Ⅳ. 함수 단원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34 1. 교육과정별 중학교 함수 단원 비교 = 34 2. 중학교 함수 단원 비교 - 6차 vs 7차 = 47 Ⅴ. 함수 개념 학습 지도방안 = 49 1. 규칙성과 함수 = 51 2. 일차함수 = 57 3. 이차함수 = 64 4. 실생활에서의 함수의 예 = 71 Ⅵ. 결론 = 79 참고문헌 = 8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함수 개념의 지도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An, Yun J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8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7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