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유의미한 문자언어 중심의 다면적 초등영어 수업전략
- 4학년 개정 초등영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조 규 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한 호)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개정 영어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유의미한 문자언어를 중심으로 다면적 초등영어 수업전략을 적용하고, 이것이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영어 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 불안감, 태도, 동기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유의미한 문자언어 지도와 다면적 수업전략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후, 수업 모형을 구안하였다. 연구의 대상으로 경기도 동탄신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S초등학교 4학년 2개의 학급을 선정하였다. 2개 학급 중 1개의 학급은 실험반으로 유의미한 문자언어 중심으로 다면적 초등영어 수업을 적용하였고, 다른 한 반은 통제반으로 현 7차 교육과정에서 일반화된 음성언어 위주의 수업을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검증은 아동의 언어능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과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자신감, 불안감, 태도, 동기) 두 가지 측면에서 실시하였다. 영어 능력은 실험 처치를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를 실시하고 정의적 영역은 설문지법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사전 평가와 비교 분석하기 위해 SPSS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정 4학년 초등영어교육과정에서 유의미한 문자언어의 도입과 문자지도 성취기준, 초등학교 4학년 학습자의 특성과 지각양식, 초등영어교사의 역할, 유의미한 문자언어지도를 위한 교수법, 과제중심학습과 협동학습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한 후 유의미한 문자언어 지도를 위한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문자언어 지도를 적용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첫째, 개정 4학년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의미한 문자언어 중심의 다면적 수업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현행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한 음성언어 위주의 수업보다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영어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적용 사전과 사후 사이 기간이 길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통계 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본 실험에서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다.
둘째, 유의미한 문자언어 중심의 다면적 수업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정의적 요인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학습 태도에 대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평균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므로, 4학년 학생은 새롭게 변화된 영어 학습방법이나 태도를 유연하게 받아들여 영어 학습 태도에 긍정적 변화로서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자신감에 있어서는 매우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 유의미한 문자언어 중심의 다면적 수업이 4학년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자신감 형성에 매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학습 동기면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역시 나타난 것은 새로운 수업전략이 학생들의 경험을 중시하는 유의미한 문자언어 중심의 수업이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문자언어카드를 활용한 의사소통 놀이 활동 수업을 학생들은 기억에 남는 재미있는 수업으로 회상했던 것으로 개인 면담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다면적 수업전략 중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으로 인하여 4학년 학생들의 언어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으며, 면담과정에서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보다 긴밀하게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중하위 수준 학습자들이 수업내용을 잘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상위 수준 학습자들도 하위 수준 학습자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에서 학업성취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대답했다.
넷째, 학생 개인의 실생활경험과 영어 학습을 관련지어 쉽고 다양한 학습 활동 중심의 수준별 보조 자료를 투입하여 문자언어를 유의미하게(meaningfully) 설계하여 적용한 결과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언어능력에 대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 의사소통능력이 신장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 나라의 EFL상황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할 필요를 전혀 느끼지 못하게 하며 영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아동의 경험과 단절되어 피드백 받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연구자의 유의미한 문자언어 중심 영어 수업은 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의 실험대상 학생들은 교과서의 학습할 내용과 자신의 경험을 유의미하게 관련짓는 일을 쉽게 해내지 못하였다. 따라서 유의미한 경험에 기초한 문자 언어 학습 교재 개발을 위하여 좀 더 장기간에 걸친 연구와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편성 시에는 유의미한 문자언어를 소재로 도입하거나, 다면적 수업전략이 가능하도록 보다 내용이 풍부하고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처럼 거의 게임과 놀이 위주로 구성되는 것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한국의 EFL 상황에 적합하고 현장이 필요로 하는 다면적 교수전략은 매우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체계적인 연구와 장학 지원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교사 개인이 교수요목, 학습지, 평가지 등 모든 것을 스스로 개발해야 하는 어려움이 수반한다. 따라서 다면적 교수전략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실영어, 평가 문항 및 척도개발, 장학자료, 현장실천연구논문 등이 개정 교육과정 시기에는 봇물처럼 넘쳐나기를 기대한다.
넷째, 본 연구는 매우 통합적인 주제를 가진 개괄적 연구물로서 좀 더 분화되고 세밀하게 개정 교육과정에 적합한 수업모형 개발이나 유의미한 문자언어 수업의 절차나 방법 개발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