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선 운행에 있어서 정류장간 거리 및 주택단지에서 정류장까지의 보행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인가 말것인가에 대한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특히 최근 진행되고 있는 신도시 조성사업에 있어서는 첫단추를 어떻게 꿰어 맞추어, 정류장을 설치하느냐에 따라, 이후 지속적인 이용객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현재 버스정류장 설치에 관한 기준은 연속류가 주를 이루는 간선도로에 적용가능한 기준이 전부이며 버스 운행 특성을 고려한 정류장의 최적 위치 및 교차로와의 최소한의 간격에 관한 기준은 없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준마련을 위하여, 관련법에 대한 검토후 미흡한 규정을 보완할 것을 제시하였으며, 그러한 규정에 근거하여 용인 동백지구에 사례를 적용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