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대중매체를 통한 춘향전 변용 작품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다.
Ⅱ 단원에서는 「열녀춘향수절가」의 줄거리와 맥락 파악을, 춘향의 기생 여부 판단 문제, 춘향전의 주제 문제를 통해 춘향전의 예비적 고찰을 해 보았다. 대중매체를 통한 여러 변용 작품을 살펴보기 전에 근본이 되는 작품을 설정하고, 기본 맥락을 정의해 보기 위함이다.
Ⅲ 단원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한 현대적 변용 사례로 영화 <춘향뎐> (2000, 임권택), 만화 <우리 고전 춘향전> (1992, 능인, 허순봉), TV 드라마 <쾌걸 춘향> (2005, kbs, 홍정은, 홍미란)의 줄거리와 중심 흐름을 살펴보았다. 기본 맥락은 「열녀춘향수절가」와 유사하나 각 장르의 특성에 맞게 줄거리가 바뀌는 부분이 있고, 구성도 강조점이 다르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바른 이해와 특성을 파악하면서 보기 위함이다.
Ⅳ 단원에서는 현대적 변용 사례를 통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업 지도의 접근점, 변용 매체로서의 춘향전 지도, 지도상의 유의점을 통해 작품의 이해도를 높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