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양상 및 지도 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광국-
dc.contributor.author박세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44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44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199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32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7.2-
dc.description.abstract지금까지 대중매체를 통한 춘향전 변용 작품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다. Ⅱ 단원에서는 「열녀춘향수절가」의 줄거리와 맥락 파악을, 춘향의 기생 여부 판단 문제, 춘향전의 주제 문제를 통해 춘향전의 예비적 고찰을 해 보았다. 대중매체를 통한 여러 변용 작품을 살펴보기 전에 근본이 되는 작품을 설정하고, 기본 맥락을 정의해 보기 위함이다. Ⅲ 단원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한 현대적 변용 사례로 영화 <춘향뎐> (2000, 임권택), 만화 <우리 고전 춘향전> (1992, 능인, 허순봉), TV 드라마 <쾌걸 춘향> (2005, kbs, 홍정은, 홍미란)의 줄거리와 중심 흐름을 살펴보았다. 기본 맥락은 「열녀춘향수절가」와 유사하나 각 장르의 특성에 맞게 줄거리가 바뀌는 부분이 있고, 구성도 강조점이 다르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바른 이해와 특성을 파악하면서 보기 위함이다. Ⅳ 단원에서는 현대적 변용 사례를 통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업 지도의 접근점, 변용 매체로서의 춘향전 지도, 지도상의 유의점을 통해 작품의 이해도를 높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사 고찰 = 2 3. 연구 자료 및 연구 방법 = 5 Ⅱ. 예비적 고찰; <열녀춘향수절가의 작품 세계> = 6 1. 줄거리 = 6 2. 맥락 파악 = 8 3. 춘향의 기생 여부 판단 문제 = 9 4. <춘향전>의 주제와 춘향의 자아 정체성 = 11 Ⅲ. 대중매체를 통한 현대적 변용 사례 = 15 1. 영화 <춘향뎐> (2000, 임권택) = 15 2. 만화 <우리 고전 춘향전> (1992, 능인, 허순봉) = 19 3. TV 드라마 <쾌걸 춘향> (2005, kbs, 홍정은, 홍미란) = 22 Ⅳ. 현대적 변용 사례를 통한 지도 방안 = 26 1. 영화 <춘향뎐> (2000, 임권택) = 26 2. 만화 <우리 고전 춘향전> (1992, 능인, 허순봉) = 31 3. TV 드라마 <쾌걸 춘향> (2005, kbs, 홍정은, 홍미란) = 37 Ⅴ. 결론 = 44 참고문헌 = 4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양상 및 지도 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99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90-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