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양상 및 지도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광국 | - |
dc.contributor.author | 박세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8:4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8:44Z | - |
dc.date.issued | 2007-02 | - |
dc.identifier.other | 199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32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7.2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금까지 대중매체를 통한 춘향전 변용 작품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다. Ⅱ 단원에서는 「열녀춘향수절가」의 줄거리와 맥락 파악을, 춘향의 기생 여부 판단 문제, 춘향전의 주제 문제를 통해 춘향전의 예비적 고찰을 해 보았다. 대중매체를 통한 여러 변용 작품을 살펴보기 전에 근본이 되는 작품을 설정하고, 기본 맥락을 정의해 보기 위함이다. Ⅲ 단원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한 현대적 변용 사례로 영화 <춘향뎐> (2000, 임권택), 만화 <우리 고전 춘향전> (1992, 능인, 허순봉), TV 드라마 <쾌걸 춘향> (2005, kbs, 홍정은, 홍미란)의 줄거리와 중심 흐름을 살펴보았다. 기본 맥락은 「열녀춘향수절가」와 유사하나 각 장르의 특성에 맞게 줄거리가 바뀌는 부분이 있고, 구성도 강조점이 다르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바른 이해와 특성을 파악하면서 보기 위함이다. Ⅳ 단원에서는 현대적 변용 사례를 통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업 지도의 접근점, 변용 매체로서의 춘향전 지도, 지도상의 유의점을 통해 작품의 이해도를 높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사 고찰 = 2 3. 연구 자료 및 연구 방법 = 5 Ⅱ. 예비적 고찰; <열녀춘향수절가의 작품 세계> = 6 1. 줄거리 = 6 2. 맥락 파악 = 8 3. 춘향의 기생 여부 판단 문제 = 9 4. <춘향전>의 주제와 춘향의 자아 정체성 = 11 Ⅲ. 대중매체를 통한 현대적 변용 사례 = 15 1. 영화 <춘향뎐> (2000, 임권택) = 15 2. 만화 <우리 고전 춘향전> (1992, 능인, 허순봉) = 19 3. TV 드라마 <쾌걸 춘향> (2005, kbs, 홍정은, 홍미란) = 22 Ⅳ. 현대적 변용 사례를 통한 지도 방안 = 26 1. 영화 <춘향뎐> (2000, 임권택) = 26 2. 만화 <우리 고전 춘향전> (1992, 능인, 허순봉) = 31 3. TV 드라마 <쾌걸 춘향> (2005, kbs, 홍정은, 홍미란) = 37 Ⅴ. 결론 = 44 참고문헌 = 4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양상 및 지도 방안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99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90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