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질은 교육의 질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함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의 관계 형성 및 유아 교육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가 선호하는 유아 교사의 자질과 외모를 규명하여, 현직에 있는 교사와 유아 교육을 전공하는 예비교사들에게 전문직으로서의 유아 교사의 자질과 외모의 선호도를 인식시키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것은 유아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유아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기대하며 이차적으로 유아 교사와 관계를 맺고 있는 학부모, 원장, 동료 교사와의 원만한 관계 향상에 이바지 하는 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학부모가 선호하는 유아 교사의 자질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 학부모가 선호하는 유아 교사의 자질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사, 학부모가 선호하는 유아 교사의 자질과 외모와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넷째, 교사, 학부모가 선호하는 유아 교사의 자질 요소들 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으로 수도권 지역에 소지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세 이상 유아의 학부모 200명과 2007년 4월 14일 서울에서 개최된 전국 유아교사를 위한 C 세미나에 참석한 교사 중 수도권지역의 교사 221명을 선정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질문지 구성은 교사의 인성적 특성 10문항, 전문성 9문항, 교육 기술 9문항, 교직에 대한 태도 6문항 등 모두 34문항과 교사의 외모는 얼굴, 키, 몸매, 인상, 표정, 화장, 옷, 몸단장 등으로 모두 9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5단계 평정법에 의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빈도분석으로 자질과 외모에 대한 빈도, 비율, 평균값, 표준편차 등의 기술적 통계 값을 구하였고 T-검증 및 F-검증으로 유치원교사의 자질의 하위영역 및 유치원교사의 외모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 여부를 검증하였다. 또한 상관분석으로 자질 하위영역과 외모간의 상호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설문문항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선호하는 유아 교사의 자질은 인성적 특성 부분에는 유아에 대한 사랑이 전문성은 지식 등의 배양능력과 사회성 발달 도움 능력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교육기술에서는 융통성과 의사소통이 교직에 대한 태도는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높았다. 외모에 있어서는 밝은 표정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학부모의 경우 인성적 특성 부분에서는 정서적 안정이 전문성은 지식 등의 배양능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교육기술은 의사소통 기술이 교직에 대한 태도는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외모에 있어서는 밝은 표정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둘째, 자질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아 교사의 인성적 특성, 전문성, 교육 기술 등은 교사와 학부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교사가 학부모 보다 평균값이 높았다.
자질의 하위 영역 가운데 교육 기술만이 학부모의 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평균값이 높았다.
유아 교사의 외모는 교사의 나이와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대체적으로 나이와 경력이 많을수록 평균값이 높았다.
유아 교사의 외모는 학부모의 나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평균값이 낮았다.
셋째, 교사의 경우 자질의 하위영역 간에 높은 긍정적 상호관련성을 보였지만, 자질의 하위영역과 외모 간에는 약한 긍정적 상호관련성을 보였다.
학부모의 경우 자질의 하위영역 간에 높은 긍정적 상호관련성을 보였지만, 자질의 하위영역인 전문성과 외모 간에는 약한 긍정적 상호관련성을 보였고 그 외의 하위영역과 외모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관련성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