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하위요인(직무자체, 보수, 인간관계, 승진, 사회적 인정, 복지후생, 근무조건)들이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공립유치원의 종일반 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공립유치원의 종일반 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직무만족의 하위요인들 (직무자체, 보수, 인간관계, 승진, 사회적 인정, 복지후생, 근무 조건)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사가 인식한 개선사항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공립유치원에서 종일반을 담당하는 교사 188명이다. 연구도구는 전문가의 직무만족도 질문지와 종일반 운영에 관한 문헌과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각 문항마다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각 문항별로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구하고 하위요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전용 소프트웨어인 SPSS를 이용하여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보통이상 이었으나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사회인정과 승진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하의 낮은 수준이었다. 향후 교육당국에서는 교사들이 자부심을 갖고 근무 할 수 있도록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고, 적기에 승진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본다. 적기에 승진이 어렵다면 그에 상응하는 처우 개선을 시급히 보완하여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둘째, 종일반 운영의 문제점을 분석해 본 결과 가장 큰 문제점은 운영에 필요한 교직원 확보의 어려움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부족이었다. 치밀한 사전 준비 없이 우선 종일반 운영을 실시한 결과라고 보아진다. 종일반을 체계적이 고 깊이 있게 운영 하기위해서 다각적인 보안이 시급하다고 보여 진다. 늦었지 만 관계당국에서는 부족한 교직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행, 재정적 방안을 수립 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빠른 시일 안에 조속히 보완하여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종일반 운영에 대한 현황을 조사해 본 결과 사전에 치밀한 준비 없이 종일반을 운영하다 보니 인력과 시설 부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부족은 교사들의 업무 과다로 연결되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종일반 운영교사에 대한 최소한의 처우 개선을 시급히 해야 할 것이다. 보조 교사 등의 인력확보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간이 걸린다면 우선적으로 처우개선과 자기 발전의 기회 확대를 위한 연수 혹은 재교육 프로그램 등을 보완해 준다면 교사들의 직무 만족도를 조금이라도 향상시켜 사명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