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방안의 모색

Abstract

현대사회의 수학교육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신장시켜주는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주요 목표로 설정한다. 문제해결력 향상은 수학 교육의 중심 목표가 되며, 그 중요성은 점차 더해가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이러한 수학의 주요 목표인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위하여 다각적인 접근을 논의해 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력의 신장을 통한 문제해결력의 향상 둘째, 대수(일차방정식)를 이용한 문제해결력의 향상 셋째, 소집단 협력학습을 이용한 문제해결력의 향상 위 문제들의 연구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 창의력은 창의성,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기법을 중심 연구문제로 설정하여 정리하였다. 두 번째 대수(일차방정식)를 이용한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위한 교과서의 ‘문자와 식’과 ‘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대수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세 번째 소집단 협력학습을 이용한 문제해결력 향상 의도는 수학교육 현장의 정답 일변도 학습을 탈피하여 수학의 본질적 목적에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또한 이에 따른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