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방안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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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용순-
dc.contributor.author류정석-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8:41Z-
dc.date.available2018-11-08T07:18:41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87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80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dc.description.abstract현대사회의 수학교육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신장시켜주는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주요 목표로 설정한다. 문제해결력 향상은 수학 교육의 중심 목표가 되며, 그 중요성은 점차 더해가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이러한 수학의 주요 목표인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위하여 다각적인 접근을 논의해 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력의 신장을 통한 문제해결력의 향상 둘째, 대수(일차방정식)를 이용한 문제해결력의 향상 셋째, 소집단 협력학습을 이용한 문제해결력의 향상 위 문제들의 연구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 창의력은 창의성,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기법을 중심 연구문제로 설정하여 정리하였다. 두 번째 대수(일차방정식)를 이용한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위한 교과서의 ‘문자와 식’과 ‘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대수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세 번째 소집단 협력학습을 이용한 문제해결력 향상 의도는 수학교육 현장의 정답 일변도 학습을 탈피하여 수학의 본질적 목적에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또한 이에 따른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 초록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문제해결에 대한 이해 = 4 A. 문제해결 교육 = 4 가. 문제와 문제해결 = 4 나. 문제해결 교육의 목적 = 5 다. 문제해결 역사 = 7 라. 문제의 유형 분류 = 8 B. 문제해결 관련 국내 선행 연구 = 9 가. 교과서 분석 연구 = 9 (1)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 연구 = 10 (2) 중학교 교과서 분석 연구 = 10 C. 문제해결지도에 관한 연구 = 11 2. 창의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이해 = 12 A. 창의력이란? = 12 가. 창의력의 의미와 중요성 = 12 B. 창의적 문제해결력 = 14 가. 문제해결력 = 14 3. 대수 개념의 이해 = 15 A. 대수의 역사적 발생 = 15 B. 대수적 개념 = 17 C. 방정식의 유래 = 17 4. 소집단 협력학습에 대한 이해 = 18 A. 소집단 협력학습의 형태 = 18 가. 소집단 협력 학습의 장점 = 20 나. 소집단 협력 학습의 단점 = 20 B. 소집단 협력학습의 수업 전개의 절차 = 21 Ⅲ. 문제해결력에 대한 방향 제시 = 21 1. 창의력에 의한 문제해결력 향상 방안 = 22 A.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 22 가. Wallas의 4단계설 = 22 나. Dewey의 탐구 과정(창의학습) 모형 = 24 다. Osborn-Parnes의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 25 B.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방법 = 27 가.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개발하는 기법 = 27 (1) 시네틱스(Synetics) = 27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31 (3) 체크리스트 법(Check list) = 33 (4) 수평적 사고(CoRT 사고력 개발법) = 35 C.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 36 가. 신세호의 창의학습 이론 모형 = 36 나. Purdue의 3단계 모델(The three stage model) = 39 2. 대수(일차방정식)을 활용한 문제해결력 향상 방안 = 41 A. 문제 유형 = 41 가. 정형문제 = 41 나. 비정형문제 = 41 다. 실생활문제 = 42 B. 대수(일차방정식)를 이용한 문제해결력 향상 전략 = 43 가. 그림 그리기 = 43 나. 예상과 확인 = 44 다. 표 만들기 = 45 라. 단순화하기 = 45 마. 식 세우기 = 46 바. 거꾸로 풀기 = 46 사. 논리적 추론 = 47 3. 소집단 협력학습을 통한 문제해결 향상의 지도과정 구안·적용 = 49 A. 소집단 협력학습 지도 과정의 구체화 = 49 가.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지도 계획 = 49 나.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기준 및 관점 = 50 다. 수업방법 = 51 라.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 52 (1)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의 과정 = 53 Ⅳ. 결론 및 요약 = 54 Ⅴ. 참고문헌 = 60 [부록-1] 학습지도안(예시) = 6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방안의 모색-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70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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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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