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사회는 창의적인 인간 육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지향한다. 이에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제해결력과 더불어 제반 고등 사고 능력을 함께 포함하는 ‘수학적 힘’의 신장을 목표로 한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알고리즘을 위주로 하는 계산적인 수학보다는 본질적인 사고력을 추구하는 수학을 요구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위에 제시한 내용이 반영된 제 7차 교육과정을 따른 교과서의 탐구적 성향과 문항 구성에 대해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Romey 방법과 Butts 방법으로 수학 II 좌표 공간상에서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을 중심으로 수학II 7종을 분석하였다.
주요어 : 교과서, Romey의 방법, Butts의 방법, 탐구적 성향, 알고리즘 계산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