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교과서 문항 구성에 대한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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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세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7:2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7:26Z | - |
dc.date.issued | 2009-08 | - |
dc.identifier.other | 1022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9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8 | - |
dc.description.abstract | 21세기 사회는 창의적인 인간 육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지향한다. 이에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제해결력과 더불어 제반 고등 사고 능력을 함께 포함하는 ‘수학적 힘’의 신장을 목표로 한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알고리즘을 위주로 하는 계산적인 수학보다는 본질적인 사고력을 추구하는 수학을 요구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위에 제시한 내용이 반영된 제 7차 교육과정을 따른 교과서의 탐구적 성향과 문항 구성에 대해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Romey 방법과 Butts 방법으로 수학 II 좌표 공간상에서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을 중심으로 수학II 7종을 분석하였다. 주요어 : 교과서, Romey의 방법, Butts의 방법, 탐구적 성향, 알고리즘 계산 문제.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절차 2 3. 연구 제한점 2 II. 이론적 배경 4 1. 교과서 분석의 의의 4 2. 분석 방법의 이론적 고찰 5 가. Romey의 방법 5 나. 문제 유형의 분류 방법 7 III. 교과서 문항 분석 및 고찰 9 1. 연구 범위 9 2. Romey의 방법을 이용한 탐구적 성향 정량적 분석 10 가. 본문 분석 10 나. 교과서 장, 절의 끝에 나오는 문제 분석 12 다. 교과서 그림 대한 분석 13 3. Butts의 문제 유형 분류 방법을 이용한 분석 14 가. 교과서 본문 문항 14 나. 본문 문항 분석 결과 37 다. 교과서 단원 끝에 제시되는 문항 38 라. 단원 끝에 제시된 문항 분석 결과 50 IV. 결론 및 시사점 51 V. 참고 문헌 54 |표 목 차 <표 1> Romey 평가 지수의 해석 5 <표 2> Romey의 방법과 이종연 문옥순의 수정된 Romey의 방법 6 <표 3> 문제 분류 유형 8 <표 4> 교과서의 기호 9 <표 5> 본문의 Romey 지수 10 <표 6> 본문의 Romey 지수 결과 분석 11 <표 7> 절의 끝에 나오는 문제의 Romey 지수 12 <표 8> 절의 끝에 나오는 문제의 Romey 지수 결과 분석 12 <표 9> 그림의 Romey 지수 13 <표 10> 직선의 방정식 (1) 15 <표 11> 직선의 방정식 문제 분류 (1) 16 <표 12> 직선의 방정식 문제 분류 (2) 17 <표 13> 직선의 방정식 (2) 18 <표 14> 직선의 방정식 문제 분류 (3) 19 <표 15> 직선의 방정식 문제 분류 (4) 20 <표 16> 두 직선이 이루는 각 (1) 21 <표 17> 두 직선이 이루는 각 (2) 21 <표 18> 두 직선 사이의 관계 문제 분류 (1) 22 <표 19> 두 직선 사이의 관계 문제 분류 (2) 23 <표 20> 평면의 방정식 (1) 24 <표 21> 평면의 방정식 문제 분류 (1) 25 <표 22> 평면의 방정식 문제 분류 (2) 27 <표 23> 평면의 방정식 (2) 28 <표 24> 평면의 방정식 문제 분류 (3) 29 <표 25> 평면의 방정식 문제 분류 (4) 29 <표 26> 평면의 방정식 문제 분류 (5) 31 <표 27> 두 평면의 방정식 관계 문제 분류 33 <표 28> 점과 평면의 거리 34 <표 29> 점과 평면의 거리 문제 유형 36 <표 30> 본문 문항 분석 결과 37 <표 31> 연습 문제 및 종합 문제에 제시된 직선의 방정식 42 <표 32> 연습 문제 및 종합 문제에 제기된 평면의 방정식 49 <표 33> 단원 끝에 제시된 문항 분석 결과 50 |그 림 목 차 <그림 1> 본문 문항 분석 결과 37 <그림 2> 단원 끝에 제시된 문항 분석 결과 5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교과서 문항 구성에 대한 고찰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91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223 | - |
dc.subject.keyword | 직선 | - |
dc.subject.keyword | 평면 | - |
dc.subject.keyword | 방정식 | - |
dc.subject.keyword | 교과서 | - |
dc.subject.keyword | 문항 | - |
dc.subject.keyword | 구성 | - |
dc.subject.keyword | 고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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