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교통신호 연동화에 따른 신호위반 무인단속장비에 따른 운영 적정성분석

Alternative Title
Yoo won yong
Author(s)
유원용
Alternative Author(s)
Yoo won yong
Advisor
유정훈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Keyword
무인단속장비교차로 신호연동
Abstract
혼잡이나 지체시간을 지나서 한적한 오후 시간대나 차량의 소통이 뜸한 새벽시간에는 차량들이 신호연동화에서 요구한 적정 속도를 넘어서게 되고, 이 같은 결과로 차량이 과속 또는 신호위반을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위험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신호연동화와 무인교통단속과의 상관관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발생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 발전하고 있는 ITS기술 개발에 따른 교통운영 및 유지보수 개선의 일환으로 현재 수많은 도심의 교차로에서 운영되고 있는 무인교통단속장비와 교차로 신호연동화의 운영 적정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실시간으로 현재의 교통상황에 맞는 신호주기를 맞추어 차량의 흐름과 소통에 문제가 없고 연동화를 이루는 구간에서는 연동설계 속도에 맞게 차량이 진행할 수 있도록 중앙교통센타를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해야만 한다. 이를 통해 신호연동화에 따른 무인단속차량 수가 줄게 되고 이는 교통안전 개선효과로 파악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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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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