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교통신호 연동화에 따른 신호위반 무인단속장비에 따른 운영 적정성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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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정훈-
dc.contributor.author유원용-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7:21Z-
dc.date.available2018-11-08T07:17:21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93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7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09. 2-
dc.description.abstract혼잡이나 지체시간을 지나서 한적한 오후 시간대나 차량의 소통이 뜸한 새벽시간에는 차량들이 신호연동화에서 요구한 적정 속도를 넘어서게 되고, 이 같은 결과로 차량이 과속 또는 신호위반을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위험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신호연동화와 무인교통단속과의 상관관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발생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 발전하고 있는 ITS기술 개발에 따른 교통운영 및 유지보수 개선의 일환으로 현재 수많은 도심의 교차로에서 운영되고 있는 무인교통단속장비와 교차로 신호연동화의 운영 적정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실시간으로 현재의 교통상황에 맞는 신호주기를 맞추어 차량의 흐름과 소통에 문제가 없고 연동화를 이루는 구간에서는 연동설계 속도에 맞게 차량이 진행할 수 있도록 중앙교통센타를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해야만 한다. 이를 통해 신호연동화에 따른 무인단속차량 수가 줄게 되고 이는 교통안전 개선효과로 파악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 례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무인단속장비 구성요소 제2절 신호위반 무인단속시스템의 개요 제3절 신호연동화 이론 1. 용어의 정리 2. 신호연동시 고려사항 3. 연동화 효과 4. 신호시간계획 기법 5. 신호연동 방법 6. 안전속도 제3장 연구 방법론 제1절 개 요 제2절 현장조사 지역선정 제3절 조 사 방 법 및 내 용 제4절 조 사 결 과 제4장 결 론 및 발 전 방 향 제1절 결 론 제2절 발 전 방 향 <참고문헌>-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차로 교통신호 연동화에 따른 신호위반 무인단속장비에 따른 운영 적정성분석-
dc.title.alternativeYoo won yo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oo won yong-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ITS학과-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55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933-
dc.subject.keyword무인단속장비-
dc.subject.keyword교차로 신호연동-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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