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활동이 노인 학습자의 두뇌 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Subtitle
뇌파 분석을 통한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Author(s)
성경은
Advisor
고호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수학교육노인뇌파
Abstract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수학 교육은 창의적인 인재를 배출하여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발달된 현대 사회의 실생활에서의 수학은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이 시점에 수학의 특성을 살려 사고력과 뇌 건강 증진 측면에서 수학을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수학 교육을 진행한 뒤 수학 활동이 노인 학습자의 두뇌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 연구를 통해 알아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 앞서 노인 수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학 교실을 열어 스피드 연산, 사고력 수학, 게임 수학으로 나누어 수업을 두 달간 진행하였고, 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학 활동시 나타나는 뇌파를 측정, 분석하여 수학 활동이 두뇌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사례 연구 결과, 아무런 자극도 없는 정지 활동의 뇌파보다 수학 활동을 할 때 뇌파가 높게 나타났으며, 비교군으로 측정된 간단한 암산을 하는 수학 활동보다 노인 수학 프로그램 활동시 더 높은 측정 결과가 나왔다. 이로써 본 연구의 유의미한 결과를 미루어 볼 때, 수학 교육이 노인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46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