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학습자를 위한 스피드 게임수학의 개발과 실제

Author(s)
이선경
Advisor
고호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노인학습자게임수학스피드
Abstract
오늘날 급변하는 인구구도를 전제하여 볼 때, 장래 고령화 사회의 대비책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안 중 하나인 노인교육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노인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도 변화하여야 한다. 많은 노인 전문 학자들이 노인 교육이야말로 고령화 사회가 예견하고 있는 인류의 미래에 대한 제반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는 데 의견이 일치하고 있으며, 그 동안의 노인교육을 노년기의 여가 관리의 수단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노인교육을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김재경, 2006). 따라서 그 동안 수학교육의 대상을 학생으로만 국한해 왔던 것에서 벗어나 자연스럽게 노인도 교육대상의 한 주체임을 인식해야 한다. 더군다나 수학이 인지적 발달에 주는 많은 영향을 고려해 본다면, 노인 교육의 일환으로 수학교육이 공헌해야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본고에서는 노인 학습자의 계산력 증진 활동 및 치매 예방 활동을 위한 스피드 게임을 제안하였다. 처음에 노인들에게 수학을 학습시킨다고 하였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수학적 활동을 한다는 것에 대해 반신반의 하였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다가가기도 어려운 학문일뿐더러 이미 노화가 진행된 노인들은 두뇌회전이 되지 않을 것이며 그 가치도 크지 않을 것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인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교재와 교구를 제작하고 교수-학습 방법까지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노인 학습자 특성에 맞게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를 제작, 노인 학습자들에게 적용한다면 노인의 인지적 기증의 향상과 더불어 치매를 예방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노인 수학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즉, 노인 수학교육 전문가의 육성 및 확충,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는 산재해 있다. 그 동안 아무런 관심을 받지 못했던 노인을 위한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모두가 인지하고, 가속화되는 고령화 사회에 발맞추어 노인의 인지적 · 정의적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의 두뇌활동을 촉진시켜 치매를 예방하고 나아가 노화를 늦추는데 기여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452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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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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