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에서 나타나는 만2세영아의 비언어적 언어적 반응

Author(s)
박미현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Abstract
국문 초록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2세 영아의 비언어적ᐧ언어적 반응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2세 영아를 대상으로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을 진행 할 때 영아의 비언어적ᐧ언어적 행동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기초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비언어적 해동 2.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언어적 행동 연구 대상은 용인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재원중안 만2세 영아 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08년 6월1일부터 2008년 10월31일까지 총 22주 동안 참여 관찰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 활동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비언어적ᐧ언어적 행동을 활동이 실시되는 시간과 자유 선택 놀이 시간에 영아들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동시 활동을 비디오 쵤영, 디지털 카메라, 교사 저널등으로 자료를 남겼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의 상황의 전사, 분석 단위로 세분화, 자료 분류 및 범주화, 내용 분석 그리고 범주별 사례 제시의 단계로 이루어 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을 하는 동안 만 2세 영아의 비언어적인 행동의 특징은 모방을 통해 자신 드러내기, 단순한 몸짓으로 반응하기, 창안적 표현하기의 모습이 나타났다. 둘째,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을 하는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행동의 특징은 재미있는 운율 따라 하기, 일정한 패턴 기억하기,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의사소통하기, 이야기 완성하기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아기는 빠른 언어 발달의 시기이므로 풍부한 문해 환경을 바탕으로 영아기의 언어발달이 촉진되며 동시를 통한 통합적 동작 활동이 영아의 비언어적ᐧ언어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석될 수 있다. 동시를 활용한 통합적 동작활동을 하면서 영아는 개인적 환경이나 주변 환경과 연결된 다양한 언어표현을 함으로써 영아에게 동시의 내용 이해뿐만 아니라 동시의 내용과 관련된 생각과 경험, 느낌 등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영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4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