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사에서의 ‘함수’ 영역의 변화를 고찰하고, 교과서 ‘함수’ 영역에서 현재 시행중인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의도를 분석하여 제1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부터 어떠한 방향으로 개정되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행되는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안에서 더 요구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해 문교부령이나 교육부 고시로 공포된 교육과정, 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 그리고 중학교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등을 주된 분석 대상으로 문헌 분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