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 중학교 수학 함수 영역 교육과정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화수-
dc.contributor.author위미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8:10Z-
dc.date.available2018-11-08T07:08:10Z-
dc.date.issued2008-08-
dc.identifier.other913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0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8.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사에서의 ‘함수’ 영역의 변화를 고찰하고, 교과서 ‘함수’ 영역에서 현재 시행중인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의도를 분석하여 제1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부터 어떠한 방향으로 개정되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행되는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안에서 더 요구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해 문교부령이나 교육부 고시로 공포된 교육과정, 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 그리고 중학교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등을 주된 분석 대상으로 문헌 분석을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B. 연구 문제 = 4 C. 연구 내용 = 5 D. 연구 방법 = 5 E. 연구의 제한점 = 5 F. 기대되는 효과 = 6 Ⅱ. 이론적 배경 = 6 A. 함수 개념 도입의 역사적 배경 = 6 B. 프로이덴탈을 통한 이론적 배경 = 8 Ⅲ. 중학교 수학과 함수 영역 교육과정 변천 양상 = 11 A.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 11 B. 교육과정 시기별 목표·내용·체제(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 13 C. 함수 영역 종합적 변천 양상 = 31 Ⅳ. 함수 영역 내용 및 교과서 분석 = 33 A. 교육과정 시기별 함수 영역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의 내용 비교·분석 = 33 B.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 42 C. 단원 공통 용어 = 43 D. 함수영역 7-가 개념 도입 부분 교과서 분석 = 44 Ⅴ. 결론 및 제언 = 52 A. 결론 및 제언 = 52 참고문헌 = 5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 중학교 수학 함수 영역 교육과정 분석-
dc.title.alternativeWEE, MI RIM-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WEE, MI RIM-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15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134-
dc.subject.keyword함수-
dc.subject.keyword7차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프로이덴탈-
dc.subject.keyword중학교수학-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