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과의 통합측면에서 본 유아영어교육의 실태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심미연-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6:57Z-
dc.date.available2018-11-08T07:06:57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45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0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09.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청의 금지권고에도 불구하고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요청으로 인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실태와 유아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들은 유아영어교육 실시할 때 외부 프로그램을 도입하거나 특별활동 과목으로 취급되어 유아교육기관의 주제와 일치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고려되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어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유아교육기관과의 주제일치 및 통합적으로 연계되기 위해 방해되는 요소를 알아보며 앞으로 유아영어교육이 유아교육과정과 연계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적 영어교육 1) 유아교육과정에서 통합의 개념 .......................... 5 2) 유아영어교육에서 통합의 필요성 ....................... 6 3) 유아영어교육에서 통합적 접근 .......................... 7 (1) 주제중심 통합영어교육 ................................ 7 (2) 이야기중심 통합영어교육 ............................... 9 (3) 탐구활동중심 통합영어교육 ........................ 10 2.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영어교육 1)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관점 ............................. 10 (1) 조기영어교육의 긍정적 입장 ........................ 10 ① 언어학적 측면 ........................................ 11 ② 생리학적 측면 .......................................... 12 ③ 사회, 심리학적 측면 ................................... 12 (2) 조기영어교육의 부정적 입장 .......................... 14 ① 언어학적 측면 ............................................ 14 ② 생리학적 측면 ........................................... 15 ③ 사회, 심리학적 측면 ................................. 16 (3) 적합한 유아영어교육방법 .......................... 16 (4) 유아영어교사의 역할과 자질 ........................ 17 3 선행연구 ................................................... 19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 23 2. 연구도구 .................................................... 25 3. 연구절차 1) 예비조사 ............................................... 27 2) 본조사 ..................................................... 27 3) 자료수집 .................................................. 27 4. 연구의 제한점 ............................................... 28 5. 자료처리 및 분석................................................ 2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 영어교육의 실태 ........................................ 29 2. 유아교육과정과 유아영어교육의 연계 ................. 32 3. 유아교육과정과 영어교육과정 통합의 방해요소 ........ 36 4. 유아영어교육의 개선점 ................................ 38 Ⅴ.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 43 2. 제언 ............................................................. 46 참고문헌 ..................................................... 47 설문지 ................................................................ 5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아교육과정과의 통합측면에서 본 유아영어교육의 실태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47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52-
dc.subject.keyword유아영어-
dc.subject.keyword조기영어-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