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평가인증 사후관리로 인한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분석

Author(s)
박주운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에서는 평가인증이 실시된 이후에 보육시설에서 평가인증을 지속적으로 정착하고 유지관리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직무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가 평가인증 이후 사후유지관리를 하면서 어떤 직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직무를 수행 과정에 겪는 어려움과 장애요인은 무엇인지 참여관찰을 통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보육시설 평가인증후 보육환경 및 보육교사의 일과의 변화내용은 어떠한가? 2) 보육시설 평가인증 후 보육교사가 직무 수행 중 겪는 업무의 어려움 및 장 애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참여시설은 경기도 S시에 있는 D어린이집이다. 2006년도에 여성가족부로부터 평가인증을 받은 단독 2층 민간 어린이집이다. 참여 연구자로는 평가인증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고 평가인증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력자 임서영(가명) 교사와 김민주(가명) 교사로 선정하여 참여관찰 및 심층 면담 등을 통하여 연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시설 평가인증 후 보육교사의 하루 일과의 변화 내용을 분석한 결과 평가인증 이후에 사후 유지 관리를 하기 위하여 다양한 직무를 수행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수행하는 직무는 보육교사에게 한계를 갖게 하는 어려움으로 나타났고 과다한 직무 즉 하루 12시간 근무를 하면서 보육교사들은 피로감이 누적되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보육교사들이 영유아의 보육활동 및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의욕 상실과 능률 저하의 현상을 나타낼 수 있는 요인으로 드러났다. 둘째, 보육시설에서 평가인증 후 보육교사가 직무 수행 중 겪는 업무의 어려움 및 장애요인을 구체적으로 세분화 하여 관찰한 결과 보육교사들은 영유아들과 하루 긴 시간을 생활하고 있었다. 보육실에서의 교사의 업무는 잠시 자리에 앉을 틈이 없이 분주하며 보육외에 다른 업무를 수행하기는 어려웠다. 학기 중간에는 새로 입소한 영유아들의 적응으로 인해 보육교사의 업무는 더욱 과중되고 있었다. 다치거나 상처가 났을 경우 보육교사들의 고충은 한층 더 크고 책임 또한 막중했다. 이처럼 분주한 가운데서도 영유아와 긍정적인 대화를 나누고 상호작용을 하면서 영유아를 관찰하는 일을 해야 한다. 보육교사들은 노력은 하고 있었으나 항상 퇴근 시간이 지나서야 이루어 질수 있는 일이었으며 가끔씩은 이러한 일과에 한계를 느낀다고 한다. 셋째, 보육시설 내부에서 장애요인을 찾아볼 수 있었다. 보육교사들은 동료 교사들의 잦은 이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인증에 참여 했던 교사들은 이후 유지 관리의 직무 과중으로 대다수가 이직하고 평가인증 사전지식과 경험이 없는 신입교사는 평가인증을 유지관리하기에 미흡한 점이 나타났다. 보육교사들은 사후유지관리의 대안으로 교사들에게 꾸준한 교육이 의무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인적 자원의 제공이 필요하다. 인증 시설에 차별화된 재정적 뒷받침이 되어야 하며 교사들의 이직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근무하는 참여 교사에게 3년간의 인센티브 지급과 보육시설 평가인증에 직접 참여한 교사로서 자긍심을 갖도록 평가인증 보육시설에 지급하는 인증서처럼 교사에게도 별도의 증명서로 발급해야 한다고 하였다. 넷째, 보육시설의 수요자인 학부모들에게서 겪는 장애요인으로는 평가인증이 실질적으로 학부모들로부터는 낮은 호응도를 얻고 있었다. 정부에서는 부모들의 필요조건을 충족시켜 수요자인 부모들이 필요로 하는 평가인증 제도가 되어야 보육교사들은 부모들과 정부의 지지에 힘입어 꾸준한 유지 관리에 적극 참여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섯째, 환경적 요인과 기타 요인에서 겪는 장애 요인으로는 종일반 보육 영유아들이 많아 교사의 개별적인 시간이 부족, 낮은 임금과 평가인증 사후 유지 관리가 주는 과중한 업무, 평가인증 시설에 신입교사 기피 현상, 보육교사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어려움 등 평가인증 사후 유지 관리를 하는데 저해되는 장애 요인은 평가인증을 실시하던 당시 못지않게 산적해 있었으며 그에 대한 대안이 시급함을 보육 현장 관찰 및 보육교사의 면담을 통하여 실감할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0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