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어의 영미문화 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이계자
Advisor
김설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문화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과연 실제 초등교육 현장에서 문화 교육이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을 교육과정 분석, 교재분석, 문화지도 방법 , 문화지도를 위한 교사의 문화 인식 정도 및 교사연수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초등 영어 교육에 있어서의 문화영역 지도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교육 과정 분석을 통해 7차교육과정에 제시된 문화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 문화 교육 내용 체계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3∼6학년 영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문화내용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교사들의 문화교육 지도 방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가지고 실제 수업 현장에서의 문화 교육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교육 과정의 경우, 문화 교육의 성격과 목표는 잘 설정되어 있지만 문화 교육의 내용이 언어 내용과 학년 위계에 맞게 체계화되지 않았다는 것과 효과적인 지도 방법 제시가 미흡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교사용지도서의 경우 제시 매체가 거의 대부분 문자여서 문화영역 지도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교사용 CD-ROM타이틀도 문화 지도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자료에 의하면, 교사들은 문화영역 지도에 지도 횟수도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미문화 지도시 관련 자료가 부족하고 언어 내용만 가르치기에도 수업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초등 영어 문화 교육을 보다 충실하게 실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 과정상에 잘 제시되어 있는 문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문화 영역 지도 요소에 따라 학년별 문화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가 필요하며 문화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초등영어 시간수를 늘여야 한다. 둘째, 지도서에 문화 내용을 충실하게 제시해야 하고 지도 방법을 교사용 지도서의 총론 및 단원 개관등 눈에 띄는 부분에 제시 해야 한다. 또한, CD-ROM 타이틀의 문화영역란 포함 등 문화 지도에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자료가 보급해야 한다. 일선 교육청에서 영어 교육 관련 장학 자료를 개발할 때 영어권 문화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CD-ROM 타이틀을 별도로 만들어 보급하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셋째, 문화 교육의 주체인 교사는 지도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수와 연구를 통하여 문화 교육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문화 지도에 적극 임해야 한다. 따라서 교원 양성 기관에서의 영어 교육과 교육 연수 기관에서의 영어 연수과정에서 영어권 문화 교육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또한 교사들은 문화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기 위해 목표문화 학교와 자매결연을 맺는 방법등 다양한 지도 방법을 부단히 연구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0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