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쓰기의 소재를 생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영어일기를 통하여 지속적인 쓰기 활동에 노출시켰을 때 나타나는 오류의 양상을 파악하고, 오류가 나타났을 때 교사의 즉각적인 수정을 통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과 교사의 피드백의 제공 없이 지속적인 쓰기에만 노출되었을 경우 어느 쪽이 더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초등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요목을 제시하고자 한 실험이었다.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차 자료에서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작문 시 범하게 되는 오류의 양상은 실험 반에서는 동사, 어휘, 명사, 형용사, 표현·어순 및 전치사, 관사 및 부사, 접속사의 순으로 나타났고 비교 반에서는 동사, 표현·어순, 관사, 명사, 어휘, 부사 및 전치사, 형용사 및 접속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1차 자료에서는 교사의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오류의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두 집단을 함께 보는 것이 의미 있을 것이다. 두 집단으로 함께 봤을 때 는 동사, 명사, 어휘, 표현· 어순, 관사, 전치사 및 형용사, 부사, 접속사 순이었다. 2차 자료에서 실험반은 동사, 명사 및 표현·어순, 관사, 어휘, 전치사, 형용사, 부사의 순이고 접속사의 오류는 없었다. 비교반은 동사, 명사, 표현·어순, 전치사, 관사, 어휘, 접속사, 부사 및 형용사의 순이었다. 두 자료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오류는 동사, 명사, 표현과 어순으로서 특정한 종류의 오류가 빈번하게 타남을 볼 수 있었다.
위의 자료에서 나타난 오류를 다시 품사별 총 단어 수에 대한 오류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보면 실험반의 1차 자료에서 가장 많은 오류를 나타낸 품사는 동사, 부사, 형용사 및 관사, 전치사, 접속사, 명사의 순으로 동사가 가장 많은 오류를 나타냈다. 2차 자료에서는 관사, 동사, 전치사, 형용사, 부사, 명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비교반의 1차 자료에서는 관사, 동사, 전치사, 부사, 접속사, 명사, 형용사의 오류 순이었고 2차 자료에서는 전치사, 관사, 동사, 접속사, 명사, 부사, 형용사의 오류 순이었다.
둘째, 교사수정에 의한 피드백을 받으며 오류수정을 한 집단은 2차 자료에서 1차 자료보다 오류가 11.1% 감소하였다. 교사수정에 의한 피드백 없이 지속적인 쓰기만을 한 반에서는 오류가 2.6% 증가하였다. 이는 교사의 피드백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교사는 오류를 통하여 학습자의 언어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방법으로 오류 수정을 해 주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두 반 모두 영어일기와 같이 지속적인 쓰기를 통하여 문장의 유창성은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결과는 달랐다. 오류를 수정한 반에서의 단어 수는 1차 자료에 비해 2차 자료에서는 133개 증가하고 오류율은 11.1% 감소하였다. 그러나 오류의 수정 없이 지속적인 쓰기만을 한반에서는 단어 수는 13개 증가하였지만 오류율 또한 2.6%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영어 학습자들은 문법 지식과 같은 영어 구조를 파악하지 못한 채 지속적인 쓰기만을 한다고 하여 문장의 유창도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학습과 피드백을 통하여 한국어와는 다른 영어의 차이점을 이해시키고 영어식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여 사전에 오류를 교정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 제시했던 오류의 양상과 분석 결과는 연구 대상이 12명으로 제한되어 있고 오류를 분석하는데 있어 말하기와는 달리 쓰기에서는 글쓴이의 본래 의도를 파악하는데 정보 교환과 의미 협상의 어려움이 있으므로 분석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된 점이 있어 여기서 나온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좀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타당하고 객관적인 오류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영어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오류의 양상과 피드백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토대로 초등영어 교육에서의 쓰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데 있어 앞으로 검토하고 연구해야 할 몇 가지 과제가 있다.
첫째, 언어교육 측면에서 과밀학급인 현 교실상황에서는 교사가 모든 학생들을 일대일 면담을 통하여 오류수정을 하거나, 학생들의 글을 꼼꼼히 읽고 일일이 점검을 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동료수정에 의한 피드백 등 다양한 방법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쓰기활동에 책임감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성취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수업 시간에 다루기 어려운 쓰기를 수업 외 활동으로 이끌어 학생들이 지속적인 쓰기를 하여 영어를 한국어식으로 표현하지 않고 영어로 표현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실 밖 활동의 다양하고 신중한 교수법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교사는 학습 활동 과정에서 학생들이 평소에 범하는 오류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이를 선별적으로 수정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여 학생들이 꾸준히 오류를 줄여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