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요 약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중학교 중심으로)
김 선 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방 승 진)
학습자의 학습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차별적, 선택적 교육을 하여 보다 높은 학업 성취를 얻게 하려는 것이 제 7차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목표이다. 하지만 현재 교실 수업에 적용된 사례들은 이러한 목표를 올바르게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본 연구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수원시 J중학교를 선정하여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 연구 분석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수준별 이동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