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화-
dc.date.accessioned2018-11-08T06:57:50Z-
dc.date.available2018-11-08T06:57:50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52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56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dc.description.abstract논 문 요 약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중학교 중심으로) 김 선 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방 승 진) 학습자의 학습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차별적, 선택적 교육을 하여 보다 높은 학업 성취를 얻게 하려는 것이 제 7차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목표이다. 하지만 현재 교실 수업에 적용된 사례들은 이러한 목표를 올바르게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본 연구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수원시 J중학교를 선정하여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 연구 분석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수준별 이동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1.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 및 의의‥‥‥‥‥‥‥‥‥‥‧ 5 2. 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성‥‥‥‥‥‥‥‥‥‥‥‥‥‧ 6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유형‥‥‥‥‥‥‥‥‥‥‥‥ 7 가.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7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7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8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8 나. 수준별 교육과정의 수업 유형‥‥‥‥‥‥‥‥‥‥‥‥9 4.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관계‥‥‥11 5.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12 가.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12 나. 학력 향상 효과‥‥‥‥‥‥‥‥‥‥‥‥‥‥‥‥‥‥13 다. 불평등의 재생산‥‥‥‥‥‥‥‥‥‥‥‥‥‥‥‥‥13 6. 선행연구의 고찰‥‥‥‥‥‥‥‥‥‥‥‥‥‥‥‥‥‥ 15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20 2. 검사 도구‥‥‥‥‥‥‥‥‥‥‥‥‥‥‥‥‥‥‥‥‥ 20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 학생용 설문조사 결과‥‥‥‥‥‥‥‥‥‥‥‥‥‥‥ 25 가.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25 나. 수학교과의 필요성‥‥‥‥‥‥‥‥‥‥‥‥‥‥‥‥27 다. 반 편성에 대한 의견‥‥‥‥‥‥‥‥‥‥‥‥‥‥‥ 29 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생각‥‥‥‥‥‥‥‥‥‥‥ 32 마. 학습 태도 및 자신감‥‥‥‥‥‥‥‥‥‥‥‥‥‥‥35 바. 학습에 대한 이해 정도 및 성과‥‥‥‥‥‥‥‥‥‥40 사.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후 정서‥‥‥‥‥‥‥‥‥‥‥42 2. 교사용 설문조사 결과‥‥‥‥‥‥‥‥‥‥‥‥‥‥‥ 44 가. 반 편성에 대한 의견‥‥‥‥‥‥‥‥‥‥‥‥‥‥‥ 44 나. 수준별 이동수업 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의견‥‥‥46 다.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생각‥‥‥‥‥‥‥‥‥‥‥48 라.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후 학생들의 정서 및 성과에 대한 의견 51 마. 수준별 이동수업 운영에 대한 생각‥‥‥‥‥‥‥‥‥ 52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54 2. 제언‥‥‥‥‥‥‥‥‥‥‥‥‥‥‥‥‥‥‥‥‥‥‥56 참고문헌‥‥‥‥‥‥‥‥‥‥‥‥‥‥‥‥‥‥‥‥‥‥‥ 60 부록 Ⅰ‥‥‥‥‥‥‥‥‥‥‥‥‥‥‥‥‥‥‥‥‥‥‥‥62 부록 Ⅱ‥‥‥‥‥‥‥‥‥‥‥‥‥‥‥‥‥‥‥‥‥‥‥‥67 |표1 수준별 교육과정 수업 유형‥‥‥‥‥‥‥‥‥‥‥‥‥‥ 9 표2 학생들의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영역별 의견‥‥‥‥‥ 21 표3 교사들의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영역별 의견‥‥‥‥ 23 표4 수학 과목을 좋아하는 정도‥‥‥‥‥‥‥‥‥‥‥‥‥ 25 표5 수학 공부가 어려운 이유‥‥‥‥‥‥‥‥‥‥‥‥‥‥ 26 표6 수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27 표7 학생이 속한 반에 대한 만족도‥‥‥‥‥‥‥‥‥‥‥‥ 29 표8 성적 상관없이 다음 반편성시 편성되고 싶은 반‥‥‥‥ 30 표9 보충반에서 심화반으로 바꾸고 싶은 이유‥‥‥‥‥‥‥ 30 표10 심화반에서 보충반으로 바꾸고자 하는 이유‥‥‥‥‥ 31 표11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생각‥‥‥‥‥‥‥‥‥‥‥‥ 32 표12 수준별 이동수업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 33 표13 수준별 이동이 싫다고 생각하는 이유‥‥‥‥‥‥‥‥ 34 표14 수준별 이동수업에서의 학습에 대한 의욕 정도‥‥‥‥ 35 표15 학습 의욕이 높아진 이유‥‥‥‥‥‥‥‥‥‥‥‥‥‥ 36 표16 학습 의욕이 떨어진 이유‥‥‥‥‥‥‥‥‥‥‥‥‥‥ 37 표17 수준별 이동수업 시 나의 질문이나 발표력‥‥‥‥‥‥ 39 표18 수준별 이동수업이 자신의 수학 학력 향상 기여도‥‥‥ 40 표19 위의 질문에서 학력 향상에 도움이 된 이유‥‥‥‥‥‥ 40 표20 위의 질문에서 학력 향상에 저해된 이유‥‥‥‥‥‥‥ 41 표21 수준별 이동 수업 시 교실의 수업 분위기‥‥‥‥‥‥ 42 표22 수준별 이동 수업시 교우들과의 관계‥‥‥‥‥‥‥‥ 43 표23 희망하는 수준별 반 편성 횟수‥‥‥‥‥‥‥‥‥‥‥ 44 표24 희망하는 수준별 반 편성 방법‥‥‥‥‥‥‥‥‥‥‥ 45 표25 교사가 가르치는 학급의 수준‥‥‥‥‥‥‥‥‥‥‥‥ 46 표26 교사의 수준별 학습자료 준비 방법‥‥‥‥‥‥‥‥‥ 46 표27 교과서 이외의 학습자료 활용‥‥‥‥‥‥‥‥‥‥‥‥ 47 표28 수준별 학급 수준에 따른 교수방법‥‥‥‥‥‥‥‥‥ 47 표29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향상 정도‥‥‥‥ 48 표30 수준별 이동수업의 장점‥‥‥‥‥‥‥‥‥‥‥‥‥‥ 49 표31 수준별 이동수업의 단점‥‥‥‥‥‥‥‥‥‥‥‥‥‥ 49 표32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교사의 개인적 생각‥‥‥‥‥ 50 표33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 반응‥‥‥‥‥‥‥‥ 51 표34 수준별 이동수업 후 학습 분위기 및 참여도‥‥‥‥‥‥ 51 표35 수준별 이동수업 시 힘든 점‥‥‥‥‥‥‥‥‥‥‥‥ 52 표36 수준별 이동수업의 개선할 점‥‥‥‥‥‥‥‥‥‥‥ 5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44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22-
dc.subject.keyword수준별 이동수업-
dc.title.subtitle중학교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