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성 및 정서지능과의 관계

Author(s)
최은경
Advisor
이봉선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과 관련하여 유아가 최초로 만나게 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 지능 및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를 밝혀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일반적 배경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성 및 정서지능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사회성 및 정서지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사회성과 정서지능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질문지의 문항내용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문항수를 조정, 보완하기 위해 경기도 광주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어머니 20명에게 예비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질문지의 선정 문항이나 문항의 이해 및 응답절차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본 조사를 2008년 9월 29일부터 10월13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광주시,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4곳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50명과 그들의 어머니 25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어머니용 질문지는 각 유아의 담임교사를 통해 가정으로 배부하여 1주일 후에 회수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성 질문지는 각 유아의 담임교사에게 척도 실시상의 유의점을 주지시킨 후 응답을 하게 하여 회수하였다. 회수된 각 246부의 질문지 중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총 231부의 자료를 사용하여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 분석은 SPSS WINDOWS 12.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구성요인 평균을 비교해 보면 ‘자율’에서 31-35세 이하가 가장 높게 나타냈으며, ‘통제’에서 35-40세 이하가, ‘애정’에서는 41세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냈다. ‘거부’에서 35-40세 이하와 41세 이상이 가장 낮은 평균을 보였다. 이는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자녀를 애정적, 자율적 태도로 양육하였으며, 거부적, 자율적 태도는 극히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 직업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구성요인 평균을 비교해 보면 ‘자율’에서는 사무·관리직이, ‘통제’에서는 전문직이, ‘애정’에서는 사무·관리직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거부’에서는 전업주부가 가장 낮은 평균을 보였다. 자녀의 출생순위별 어머니의 양육태도 구성요인 평균을 비교해 보면 ‘자율’에서는 셋째 이상이, ‘통제’에서 첫째 아이가, ‘애정’에서는 둘째 아이가 가장 높게 나타냈으며, ‘거부’에서는 첫째 아이가 가장 높은 평균을 나타냈다.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구성요인 평균을 비교해 보면 ‘자율’에서는 여아가, ‘통제’에서 남아가, ‘애정’에서는 여아가 높게 나타냈으며, 거부에서 여아가 가장 낮은 평균을 나타냈다. 둘째, 유아의 출생순위에 따른 사회성 차이를 구성요인별로 살펴보면, ‘친밀성’과 ‘적극성’은 둘째아이가 ‘표현성’은 셋째아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냈다.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성 차이를 구성요인별로 살펴보면, ‘친밀성’ ‘표현성’은 여아가 높은 것으로 나타 나타냈으며, ‘적극성’은 남아와 여아가 같게 나타냈다. 셋째, 유아의 출생순위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를 구성요인별로 살펴보면 ‘자기정서이용’에서는 셋째 이상이,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에서는 둘째 아이가,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에서는 셋째 이상이 높게 나타냈으며, ‘감정 조절 및 충동억제’에서는 둘째 아이와 셋째 이상이 높게 나타냈다.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둘째와 셋째 이상이, ‘또래와의 관계’에서 둘째 아이가 높게 나타냈다. 유아의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를 구성요인별로 살펴보면 ‘자기정서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 조절 및 충동 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모두 남아보다 여아가 높은 평균을 나타냈다. 넷째,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율과 통제’항목과 ‘애정과 거부’는 부적상관이 ‘자율과 애정’, ‘통제와 거부’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은 전 항목에 걸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의 사회성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을 실시 한 결과 유아의 사회성과 정서지능은 높은 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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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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