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몬테소리 교육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몬테소리 교육활동 특히 교구활동을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 중의 하나인 몬테소리 교육을 적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용인시에 소재한 몬테소리 교육을 하고 있는 H유치원의 만5세 유아 15명을 실험집단으로, 수원시에 소재한 활동중심교육과정을 하고 있는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1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송인섭(1993)이 표준화시킨 자아개념 검사지를 2006년 이경화와 고진영이 보완하고 송인섭이 감수한 ‘유아용 자아개념검사지’를 검사도구로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동질한 집단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자유선택활동시간 동안 몬테소리 교육을, 통제집단의 유아에게는 통합활동에 의한 일반 자유선택활동을 하였다. 실험처치는 2008년 9월 8일부터 10월 24일까지 7주에 걸쳐 매일 2시간씩 실시하였다.
몬테소리 교육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양적 접근을 통해 분석하였다. 양적 분석을 위해 SPSS/WIN1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몬테소리 교육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처치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점수 차이를 t-검증한 결과 집단간의 자아존중감에 차이가 났으며, 이는 몬테소리 교육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몬테소리교육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에도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문적 자아, 사회적 자아, 정서적자아에서는 p<.05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보아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서 각 유치원에 몬테소리 교육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각 유치원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늘 자유선택활동 교구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한계사항을 몬테소리 교구를 적용함으로써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