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교육의 효율성 극대화를 표방하는 제 7 차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교 현장에 적용된 이후 교사의 긍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그 개정 취지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 교육적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게 하기 위한 요인을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평가, 교수·학습 환경 요인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향후 논의되는 교육과정에서 보다 질적으로 개선된 교육과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