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교수·학습적 운영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신용순 | - |
dc.contributor.author | 허혜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40:3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40:35Z | - |
dc.date.issued | 2006-08 | - |
dc.identifier.other | 144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58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6. 8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습자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교육의 효율성 극대화를 표방하는 제 7 차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교 현장에 적용된 이후 교사의 긍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그 개정 취지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 교육적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게 하기 위한 요인을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자료, 교수·학습 평가, 교수·학습 환경 요인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향후 논의되는 교육과정에서 보다 질적으로 개선된 교육과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논 문 요 약 ⅳ I.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과제 4 C. 용어의 정리 5 II. 이론적 배경 8 A. 제 7 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8 B.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요 23 C. NCTM의 2000년 Standards 34 III. 선행 연구 고찰 43 A. 선행 연구 고찰 43 IV.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사례 46 A. 국내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사례 46 B. 국외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사례 59 V. 효과적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63 A.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 63 B. 수준별 교육과정의 교수·학습적 운영 방안 68 VI. 결론 및 제언 76 A. 요약 및 결론 76 B. 제언 79 VII. 참 고 문 헌 8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교수·학습적 운영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HEO HYE JI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HEO HYE JI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51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48 | - |
dc.subject.keyword | 수준별 교육과정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