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은 지하철과 버스의 단점을 보완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 이후 본격 실용화 되었으며, 우리나라는 현재 도입을 추진 중이다. 중량전철 대비 건설비와 운영유지비가 저렴하며, 회전반경, 등판능력, 가/감속 등의 성능이 뛰어나고 접근성 향상, 소음 및 대기오염 감소, 무인운전 등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으로 향후 국내에서의 보급 활성화에 대비하여 한국형 경전철 시스템 기술개발사업을 지난 1999년 이래 추진하여 왔으며 현재는 시제품 제작 및 시험선 운영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국내 도입을 위한 경전철 관련 연구에서 개발개요 및 사양의 단순검토 수준에 그쳐왔던 한국형 경전철 표준사양을 차량시스템 대안으로 포함하여 경전철 차량시스템의 객관적인 평가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 세부적인 평가방안별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 설문을 이용한 분석에서는 해외 시스템과 대비하여 K-AGT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일부 개선과 시범사업을 통한 국내 도입에 대해서는 높은 인지도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동일한 차륜 및 구동방식을 가진 시스템과의 T.P.S를 통한 성능평가 결과, K-AGT는 속도 및 에너지 소모 측면에서 타 시스템 대비 대등한 운영성능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성능분석 결과 가장 우수한 결과를 나타낸 시스템과의 실제 기본계획 노선을 활용한 경제성 분석에서도, K-AGT는 더 우수한 지표가 산출되었다.
상기 적용된 경전철 차량시스템의 평가방안은 현재까지 종합적으로 연구되지 못했던 차량시스템별 세부 평가과정으로서, 이 결과 K-AGT는 해외의 이미 검증된 시스템과의 비교 시에도 대등한 시스템으로서 평가받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