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차량시스템의 평가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오영태 | - |
dc.contributor.author | 안병욱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39:5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39:56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112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34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경전철은 지하철과 버스의 단점을 보완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 이후 본격 실용화 되었으며, 우리나라는 현재 도입을 추진 중이다. 중량전철 대비 건설비와 운영유지비가 저렴하며, 회전반경, 등판능력, 가/감속 등의 성능이 뛰어나고 접근성 향상, 소음 및 대기오염 감소, 무인운전 등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으로 향후 국내에서의 보급 활성화에 대비하여 한국형 경전철 시스템 기술개발사업을 지난 1999년 이래 추진하여 왔으며 현재는 시제품 제작 및 시험선 운영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국내 도입을 위한 경전철 관련 연구에서 개발개요 및 사양의 단순검토 수준에 그쳐왔던 한국형 경전철 표준사양을 차량시스템 대안으로 포함하여 경전철 차량시스템의 객관적인 평가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 세부적인 평가방안별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 설문을 이용한 분석에서는 해외 시스템과 대비하여 K-AGT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일부 개선과 시범사업을 통한 국내 도입에 대해서는 높은 인지도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동일한 차륜 및 구동방식을 가진 시스템과의 T.P.S를 통한 성능평가 결과, K-AGT는 속도 및 에너지 소모 측면에서 타 시스템 대비 대등한 운영성능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성능분석 결과 가장 우수한 결과를 나타낸 시스템과의 실제 기본계획 노선을 활용한 경제성 분석에서도, K-AGT는 더 우수한 지표가 산출되었다. 상기 적용된 경전철 차량시스템의 평가방안은 현재까지 종합적으로 연구되지 못했던 차량시스템별 세부 평가과정으로서, 이 결과 K-AGT는 해외의 이미 검증된 시스템과의 비교 시에도 대등한 시스템으로서 평가받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1. 경전철의 개요 5 1.1 경전철의 정의 5 1.2 경전철의 특징 5 1.3 타교통수단과의 비교 6 2. 경전철 차량시스템 고찰 8 2.1 차량시스템 분류 8 2.2 차량시스템 종류별 특성 9 2.3 차량시스템별 운영현황 12 3. 한국형 경전철 차량시스템 기술개발사업 14 3.1 사업개요 14 3.2 주요 연구 내용 및 기대효과 14 4. 기존연구 고찰 17 제3장 분석대상 및 방법론 19 1. 분석대상 19 1.1 설정기준 19 1.2 분석대상 시스템 20 2. 분석방법론 22 2.1 전문가 설문 22 2.2 T.P.S 성능 분석 23 2.3 경제성 분석 24 제4장 자료분석 및 결과 28 1. 전문가 설문 28 1.1 설문조사 개요 28 1.2 설문조사 결과 29 2. T.P.S 성능 분석 34 2.1 일반 제원 및 성능 비교 34 2.2 T.P.S 분석 개요 36 2.3 T.P.S 분석 결과 38 3. 경제성 분석 45 3.1 경제성 분석 개요 45 3.2 투자비용 추정 47 3.3 경제성 분석 결과 50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2 참 고 문 헌 5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경전철 차량시스템의 평가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Ahn Byung Wook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Ahn Byung Wook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12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128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