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학학습에 이용함으로써 자발적인 수학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수학교육에 있어 받아먹기식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스스로 찾아 학습하는 생활태도는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 시킬뿐 아니라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포털사이트 지식검색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의 이용도 실태를 분석해 보고 수학적 의사소통의 질문자 계층, 답변자 계층과 그 만족도를 조사해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개인 및 그룹 홈페이지, 커뮤니티를 조사해 보고 각 사이트의 구성과 이용도에 비추어 학습에 어떻게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헌데 문제는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 이다. 따라서 우선은 학생들이 유용한 사이트를 알고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학부모들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겠고, 각 사이트 운영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유용하고 알찬 정보들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는 개인뿐 아니라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