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이용한 수학학습의 실태분석과 활용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방승진 | - |
dc.contributor.author | 최미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28:0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28:00Z | - |
dc.date.issued | 2005-08 | - |
dc.identifier.other | 67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23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학학습에 이용함으로써 자발적인 수학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수학교육에 있어 받아먹기식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스스로 찾아 학습하는 생활태도는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 시킬뿐 아니라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포털사이트 지식검색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의 이용도 실태를 분석해 보고 수학적 의사소통의 질문자 계층, 답변자 계층과 그 만족도를 조사해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개인 및 그룹 홈페이지, 커뮤니티를 조사해 보고 각 사이트의 구성과 이용도에 비추어 학습에 어떻게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헌데 문제는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 이다. 따라서 우선은 학생들이 유용한 사이트를 알고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학부모들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겠고, 각 사이트 운영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유용하고 알찬 정보들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는 개인뿐 아니라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겠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용어의 정의 = 2 Ⅱ. 이론적 배경 = 5 1. 인터넷 활용의 의의 = 5 2. 구성주의의 실현 매체로서 인터넷의 교육적 유용성 = 5 가.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의 수집 = 6 나. 동료 및 전문가와의 상호작용 강화 = 6 다. 실제적 과제 제시의 가능성 = 7 라. 협동학습 환경 구현의 가능성 = 7 마. 자아 성찰적 사고 기회의 제공 = 7 Ⅲ. 본론 = 9 1. 연구 방법의 개관 = 9 2. 연구방법 = 9 가. 포털 사이트의 지식 검색 분석 = 9 나. 수학 관련 개인 홈페이지 분석 = 15 다. 수학 관련 그룹 홈페이지 분석 = 18 라. 수학 관련 커뮤니티 분석 = 25 마. 공공 기관 학습 사이트 분석 = 37 3. 인터넷 수학학습 사이트의 특징 = 42 4. 결과 및 논의 = 42 Ⅳ. 결론 = 45 1. 결과 및 제언 = 45 참고문헌 = 48 부록 = 4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인터넷을 이용한 수학학습의 실태분석과 활용방안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Choi, mi 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88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70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