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성은 대중들에 의해 모아지는 지혜 또는 능력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이 연구에서는 집단지성을 공동체 안에서 개인들이 체험적 지식을 모으는 과정을 통해 개인 및 공동체에 내재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 또는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범위를 정하고 과정 속에 발현되는 집단역동과 이타적 공진화 현상을 중심으로 집단지성의 실증적 사례를 탐색함으로써 대중에 의한 협력학습으로서의 집단지성을 분석하고 이것이 평생교육에 시사하는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Alternative Abstract
최근 학계에서는 집단지성을 다변화 사회의 문제에 대한 대안적 방법론으로 보고, 온라인 집단지성을 활용한 협동학습의 가능성을 모색하거나, 집단지성을 통해 가치 있는 지식을 창출하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함을 증명하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으나 공동체 내에서 협력학습 과정의 실증적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학습현상으로서 집단지성의 의미를 밝혀낸 연구는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오늘날 대표적인 온라인 학습공동체인 인터넷 학습카페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집단지성의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들의 온라인 학습공동체인 ‘카페P'의 게시글 및 댓글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참여자들과의 심층면접, 그리고 이들이 가입하여 활동 하고 있는 오프라인 스터디 모임에 대한 참여관찰을 실시하여, 집단역동과 이타적 공진화 측면에서의 집단지성의 양상을 분석하고 평생교육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