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온라인 학습공동체 활동에 나타난 집단지성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장익, 최운실-
dc.contributor.author김경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6:12:16Z-
dc.date.available2018-11-08T06:12:16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93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876-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2012. 8-
dc.description.abstract집단지성은 대중들에 의해 모아지는 지혜 또는 능력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이 연구에서는 집단지성을 공동체 안에서 개인들이 체험적 지식을 모으는 과정을 통해 개인 및 공동체에 내재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 또는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범위를 정하고 과정 속에 발현되는 집단역동과 이타적 공진화 현상을 중심으로 집단지성의 실증적 사례를 탐색함으로써 대중에 의한 협력학습으로서의 집단지성을 분석하고 이것이 평생교육에 시사하는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집단지성 2. 집단역동 3. 이타적 공진화 4. 온라인 학습공동체 Ⅲ. 연구방법 1. 연구방법으로서의 질적 사례연구 2. 연구대상 3. 자료의 수집 4. 자료의 분석 5.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 확보 |Ⅳ. 집단지성 형성과정에 나타난 집단역동 1. 자발적 합류(合流)로 능동적인 의사소통 2. 끈끈한 학우애가 바탕이 된 역동적 상호작용 3. 자신감과 긍정성의 전이로 호의적 집단지성의 형성 Ⅴ. 집단지성 형성과정에 나타난 이타적 공진화 1. ‘개인학습’에서 ‘협력학습’으로 2. 온라인 공감과 오프라인 교류로 열정의 학습 3. 자율적 조정으로 끊임없는 성장과 진화 Ⅵ.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성인학습자 온라인 학습공동체 활동에 나타난 집단지성 연구-
dc.title.alternativeKim, Kyung-Sook-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Kyung-Sook-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32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30-
dc.subject.keyword집단지성-
dc.subject.keyword집단역동-
dc.subject.keyword이타적 공진화-
dc.subject.keyword온라인 학습공동체-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최근 학계에서는 집단지성을 다변화 사회의 문제에 대한 대안적 방법론으로 보고, 온라인 집단지성을 활용한 협동학습의 가능성을 모색하거나, 집단지성을 통해 가치 있는 지식을 창출하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함을 증명하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으나 공동체 내에서 협력학습 과정의 실증적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학습현상으로서 집단지성의 의미를 밝혀낸 연구는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오늘날 대표적인 온라인 학습공동체인 인터넷 학습카페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집단지성의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들의 온라인 학습공동체인 ‘카페P'의 게시글 및 댓글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참여자들과의 심층면접, 그리고 이들이 가입하여 활동 하고 있는 오프라인 스터디 모임에 대한 참여관찰을 실시하여, 집단역동과 이타적 공진화 측면에서의 집단지성의 양상을 분석하고 평생교육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